튼살생기는이유 알아보아요

반응형

기온이 올라가고 여름이 다가오면서 고민거리도 많아지는데요. 옷을 짧아지는데 아직까지 목표한 체중은 멀었고.. 게다가 하얀 튼살 때문에 반바지나 민소매가 불편하게 느껴진다는 분들도 있답니다. 튼살생기는이유라도 알아두면 미리 막을수 있었을 텐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튼살 원인을 알아두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여름철 옷차림에 영향을 미치는 튼살이란 팽창선조라고해서 노출되는 부위인 허벅지, 종아리, 복부에 잘 나타나는데요. 원인으로는 갑작스런 체중 증가 외에 부신피질호르몬의 증가로 피부의 콜라겐, 엘라스틴 섬유가 파괴되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대부분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 생기는데요. 임신을 하거나 살이 급격하게 찌거나 빠질 때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찢어지면서 튼살이 생기게 됩니다. 한 번 생기면 저절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서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임신과 출산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진피내에서 콜라겐 섬유를 파괴하기때문으로 임신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중기가 되면 배, 엉덩이, 허벅지 등에 많이 발생해서 미리 튼살 전용 크림을 발라 예방해야 한답니다. 튼살 크림을 바르고 마사지하는 것은 출산 후에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아요.

 

부신피질호르몬이 과다 분비될 경우 진피층의 콜라겐을 생성시키는 세포의 기능을 멈추게 하고 손상시켜 튼살이 생기는데요. 이 호르몬은 사춘기와 임신기에 증가해서 살이 찌지 않은 사람에게도 튼살이 나타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사춘기 급격한 성장 또한 튼살의 원인이 되는데요. 보통 살이 찌거나 체중이 급격히 늘었을 때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키가 갑자기 크면서 튼살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키가 크면 피부가 과도하게 잡아당겨지고 이때 진피층과 엘라스틴이 손상되어 튼살생기는이유가 되는데요.

 

다행히 청소년기에는 재생력이 좋고 회복 속도가 빨라서 적정체중 유지와 크림을 바르는 것으로 케어할 수 있답니다. 운동을 꾸준히하고 물을 자주 섭취해서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세요.

 

 

아토피나 피부질환으로 스테로이드 약을 장기 복용할 때도 튼살이 생길 수 있어요. 때문에 약을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할 때는 주의해야 하며 , 당뇨나 결핵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튼살이 생길 수 있으니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열심히 다이어트를 했는데 튼살이 생겼다? 체중이 늘면서 튼살이 생겼지만 잘 보이지 않다가 체중을 감량하면서 피부탄력이 저하되면서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다이어트 이후 튼살로 고민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보습제를 바르고 튼살 마사지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아요.

 

 

정상체중의 남성의 경우도 튼살이 생길 수 있는데요. 적당한 근력운동은 피부에 탄력을 유지시키지만 근력운동을 과하게 할 경우 양쪽 어깨에 발생할 수 있어요.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근육 운동을 하는 것도 튼살생기는이유가 되니 주의하세요.

 

 

처음에는 붉은 선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얀색이 되고 정상피부와 달리 울퉁불퉁 해지는 튼살은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데요.

 

젊을 때 생긴 튼살이 아직까지도 남아 있는 걸 보면 애초에 생기지 않게 예방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이란 생각이 듭니다. 평소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는 것을 조심하시고 보습과 마사지에 신경을 써 튼살을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