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맹테스트 해볼까요

반응형

내가 보고 있는 세상과 다른 사람이 보는 세상이 정말 똑같을까요? 내가 빨간색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색깔이 다른 사람에게 파란색으로 보이고 있는건 아닐까요? 정확한 의학용어로는 색각이상이라고 하는 색맹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색맹테스트를 통해 색맹인지 확인해 보세요.

 

 

색각이상은 말그대로 색깔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뜻하며 흔히 색맹, 색약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색을 전혀 구별못하는 완전한 색맹은 드물다고해요. 보통 녹색과 청색, 적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며 이를 적록색약, 청황색약이라고 해요.

 

 

색을 구분 못하는 원인이 뭘까요? 모든 색은 삼원색이라고 하는 빨강, 초록, 파랑의 세 가지 빛의 조합으로 만들어 진답니다. 그리고 색깔을 느끼는 시세포도 빨강에 민감한 타입, 녹색에 민감한 타입, 파랑색에 민감한 타입 3종류가 있어요. 색각이상은 3종류의 시세포에 부족함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특정 색에 대한 감각이 약하다고 이해할 수 있답니다.

 

색맹의 원인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선천성일 경우에는 유전이라서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다고 해요. 반면 후천성의 경우는 녹내장이나 망막질환 같은 눈 질환 중 하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원인질환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방법이에요.

 

 

적록색약이란? 녹색이나 적색 둘 중 한 가지에만 민감하여 이 두 색을 분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녹색과 빨간색의 색연필이 함께 있으면 구별하지 못합니다.

 

청황색약이란? 청색과 황색에 대한 감각이 둔 한 것으로 전색약과 마찬가지로 드문 편입니다. 전색맹은 모든 것이 검은색 흰색으로만 보이는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다고 해요. 내가 색맹일까? 간단한 색맹테스트 방법이 있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이시하라 색감검사 인데요. 비슷한 색점으로 숫자나 모양을 만들어 둔 검사표로 정상일 경우 쉽게 숫자와 모양을 알 수 있어요. 색각이상이 있을 경우 주변색과 혼동되어 잘 알아보지 못하거나 전혀 다른 숫자로 보인답니다.

 

 

하단 왼쪽 아래 숫자가 17로 보이는 사람은 청색 계열 색각이상자로 드믄 편이에요. 하단 중앙의 숫자가 70으로 보이는 사람은 적색 계열 색각이상자, 하단 오른쪽이 숫자 5로 보이는 사람은 녹색 계열 색각이상자랍니다. 왼쪽 위부터 6,12,73,15,29,길

 

 

색각 이상은 건강이나 생명에 지장이 없지만 일상생황을 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단풍이 드는 것을 모르거나, 익은 토마토를 구별할 수 없거나, 신호등 색,양말 색상 구분 등의 불편함이 있다고 해요. 

 

색각이상이 있으면 취업이 불리하다는 말도 있었는데요. 실제 입학이나 취업이 제한되는 곳으로는 해양대, 철도대, 항공대 같은 특수목적 대학과 보석감정사, 항공사 기장, 선장, 경찰 소방 공무원, 기수 등이 있어요.

 

 

색약이 있으면 화가나 디자이너가 될 수 없다고 하지만 색약을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이룬 분도 있으며 색맹 신호등이나 색맹용안경 등이 나오고 있으니 색각이상으로 꿈을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몇가지 색맹테스트이미지를 확인해 볼까요.왼쪽 위에 숫자는 2 오른쪽 위 숫자는 42, 왼쪽 아래 숫자는 26 오른쪽 아래 숫자는 74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