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테스트 해보세요

반응형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가 없는 자폐증이라고 하는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장애 중 하나로 사회성이나 의사소통 등에 장애가 있는 질환인데요. 지능은 정상보다 오히려 높은 경우도 있지만 다른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없거나 관심분야와 활동분야가 한정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따라서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특징적인 증상이 있어요. 간단히 말해 대인 관계가 어려운데요.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하고 상대의 반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하지도 않아요. 농담이 통하지 않고 농담도 진지하게 받아들여서 눈치가 없다는 평을 받기도 하고 상호교류가 잘 되지 않는답니다.

 

 

관심과 집착이 강한 특징도 있는데요. 보통사람은 생각할 수도 없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발휘해서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서는 상당한 전문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천재들의 병이라고도 하지만 이는 관심이나 집착이 올바른 곳에 집중되었을 경우에요. 반대로 안좋은 방향으로 집중될 경우 다른 사람들과의 충돌이 많아지고 고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문제점이 있는걸까요? 친구를 만들지 못하고 고립될 수 있고 직장에서 동료들과의 사이가 좋지 않거나 악의는 없는데 주변 사람을 화나게 할 수 있어요.

 

 

혹시 우리아이도 아스퍼거 증후군은 아니겠지.. 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기 전 아이들의 교우관계를 통해 아스퍼거 중후군인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데요. 자가진단일뿐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진단받아야 한답니다.

 

고립되어 있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해요.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아요.
몸짓을 통한 감정이나 생각 전달이 부족해요.
한 가지에 강한 집착을 가지고 있어요.
대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요.

몇번이나 같은 질문을 해요.

 

 

농담이 통하지 않아요.
이야기가 통하지 않는데도 신경쓰지 않아요.
모두 웃고 있는데 혼자 웃지 않아요
같은 행동을 여러번 반복해요.

 

해당되는항목이 많을 경우 아스퍼거 증후군을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상력이 부족하고 상대의 눈을 보고 이야기 하지 않고, 운동을 싫어하고, 말에 억양이 없고 단조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근본적인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나 치료제는 없으며 인지치료나 사회 기술 훈련, 행동 조절 치료 등의 심리, 정신 치료를 통합적으로 하게 되는데요. 조기 발견할 경우 예후가 좋은 편이라서 유아기에 혼자놀기를 놓아하거나 같은 놀이를 반복하거나 융통성이 없고 집단생활에 어려움이 보인다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을 치료 해주는 약은 없지만 불안과 수면장애, 과잉행동 등의 이차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약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적수준과 언어수준이 정상이라서 주의깊게 살피지 않으면 알아채기 힘들기 때문에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하며 조기에 아스퍼거 증후군을 발견하고 치료하면 예후가 좋아지는 만큼 혼자서 해결하려하지 마시고 도움을 받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