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채소 정리

반응형

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먹는 음식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고혈압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어서 음식을 최대한 싱겁게 먹고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있는데 여러가지로 좋은 점이 많더라고요^^ 고혈압에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흰밥보단 잡곡밥이 좋고 고기보단 생선이 좋은 음식이에요.  고혈압에 좋은 채소도 꾸준히 챙기면 좋겠죠.

 

 

잡곡밥의 경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흰밥보다 좋고 여기에 다른 곡물을 섞어드시면 다양한 영양소를 챙길 수 있어요. 기름기 많은 고기보다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생선이 좋고 호두,아몬드,해바라끼씨 등의 견과류도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양파를 챙겨요 양파에 든 케르세틴이란 성분이 피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청소해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양파는 요리할 때 넣으면 단맛이 나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채소중 하나랍니다. 생으로 먹는건 어렵기 때문에 양파즙으로 챙기는것도 방법이에요. 양파는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해열작용도 있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답니다.

 

시금치는 칼륨이 풍부한 채소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 시켜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어요.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암성분인 베타카로틴도 들어 있기때문에 피부미용, 항암효과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해서 과하게 먹을경우 고칼륨증을 일으킬 수 있다니 아무리 몸에 좋아도 적당한게 최고입니다.

 

 

생강은 음식의 맛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향신료로 사용하는데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노화를 방지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손 발이 차서 겨울에는 생강차를 꼭 챙긴답니다.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전이 쌓이지 않게 해서 고혈압, 고지혈증을 예방해 주는 생강~ 간편하게 차로 마시거나 얇게 썰어 건조시킨 후 설탕을 적당히 솔솔 뿌려 과자처럼 드셔도 좋아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밥대신 감자를 먹은 적이 있는데요. 5대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어서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물론 원푸드 다이어트는 요요를 부르지만요..  감자에는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서 고혈압에 좋은 채소인데요. 생으로 먹으면 위를 보호해주는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과일 아닌 채소인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아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데요. 설탕을 솔솔 뿌려먹으면 맛이 더 좋아지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익혀먹는 것이 좋아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리코펜이 가열했을 때 흡수율이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번거롭지만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익혀 먹거나 견과류와 함께 드시면 리코펜 흡수율을 높이고 고혈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뿐만아니라 칼륨 성분이 나트륨도 배출 시켜 고혈압에 알맞은 채소랍니다. 피로회복, 살균 작용도 있어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챙겨드시면 좋아요.

 

 

쑥갓에도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고 혈관을 넓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작용이 있답니다. 아직은 모르는 분이 더 많은 명월초는 게르마늄이 들어 있어서 혈전을 막고 혈액속에 있는 불순물을 없애준답니다. 직접 재배해서 드시는 분들도 늘고 있다고 하네요.

 

 

부추처럼 생긴 삼채도 고혈압에 좋은 채소로 식이유황 성분이 피를 맑게 하고 피로를 회복시켜 줍니다. 채소와 함께 챙겨드시면 좋은 과일이 있는데요. 바로 사과랍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서 장을 정돈해주고, 사과에 있는 칼륨이 체내에 남은 나트륨을 배출, 혈압을 낮추고 혈관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줘요. 고혈압이 있을 때 변비에 주의해야 하는데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