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차 종류

반응형

빈혈이라고 하면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원인을 개선하지 않으면 증상이 좋아지기 어렵답니다. 전체 빈혈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철결핍성 빈혈은 적혈구의 원료가 되는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빈혈로 철 섭취량이 적거나 생리로 인해 손실이 많을 경우 발생하므로 균형있게 영양을 섭취하고 빈혈에 좋은 차를 챙겨드시는것도 효과적이에요.

 

 

일반적으로 철분이 부족해서 빈혈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헤모글로빈 농도가 기준치를 밑돌 경우데도 빈혈이 발생하는데요. 적혈구의 주요 구성물질이면서 산소 운반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저하되고, 여러 장기와 조직에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피로 권태 창백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우엉 차는 다이어트나 변비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빈혈에도 도움이 되는 차에요. 혈액 정화작용이 있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집에서 직접 우엉을 덖어서 차로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편하게 제품으로도 나와 있어서 탄산음료나 커피 대신 챙길 수 있어요.

 

민들레차는 비타민, 미네랄은 물론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임신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소화를 돕고 위염이나, 위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해서 민들레차를 챙기는 분도 있는데요. 다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삼가해야 돼요.

 

 

흔하지만 효능이 다양한 녹차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전신건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녹차를 드실 때는 식사전후로는 마시지 않도록 하고 철분 보충제를 챙기고 있는 분들은 녹차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화차는 빈혈에 좋은 차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하여 냉증, 빈혈, 생리통, 생리불순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표고버섯차의 재료인 표고버섯에는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협심증 등의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도 있답니다.

 

 

인삼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좋으며,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가 해소에 도움이 되고 피로 해소와 체력 증진에 효과적이에요. 다만 혈압을 올리는 작용이 있어서 임신한 여성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 한 후 복용해야 됩니다.

 

 

철이 풍부한 음식도 알아두세요. 톳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비타민A와 식이섬유, 칼슘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고 피부 미용이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요리할 때마다 곁들여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바지락에는 비타민B12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악성 빈혈에 도움이 되는데요. 방울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는데 토마토의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촉진시켜 준답니다. 평소 빈혈에 좋은 차와 음식을 챙겨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