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높이는법 체크

반응형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고 운동도 비슷하게 하는 것 같은데 왜 나만 살이 찌는 걸까라는 고민을 해본적이 있는데요. 이유가 있었어요... 그 이유는 기초대사량의 차이로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의 경우 기초신진대사량이 높은 편이라고 해요. 반대로 살이 잘 찌는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낮다고 해요. 혹시 나도? 낮은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을 알아두고 지금부터라도 살찌지 않는 몸을 만들어 볼까요.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뜻하는데 운동을 하지 않아도 저절로 소비되는 에너지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우리몸은 가만히 있을 때도 호흡이나 혈액순환 등을 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며 기초대사량이 낮을 경우 사용하는 에너지가 적어서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소비되지 않고 체지방으로 쌓이게 된답니다.

 

 

체중감량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초대사량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줄고 특히 근육이 부족할 경우 많이 줄게 되는데요.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양이 중요한데 나이가 들면 근육량이 감소되어 기초대사량도 함께 줄어들게 돼요. 중장년층의 경우 열심히 운동을 해도 체중이 잘 줄지 않는데 이는 기초대사량이 낮아졌기 때문이랍니다.

 

기초대사가 낮은 사람의 특징이 있는데요 대체로 체온이 낮고(저체온) 손발이 차가워요. 그리고 별로 땀을 흘리지 않고 쉽게 피로가 풀리지 않는답니다. 어깨 결림이나 요통도 있고 안색도 좋지 않은 편이에요. 무엇보다 조금 먹어도 바로 살이 찝니다.

 

 

살이 잘 찌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답은 운동에 있어요. 극단적으로 식사를 제한하면 일시적으로 체중은 감소하지만 요요현상이 찾아오기 쉬운데요. 음식을 제한하면 근육량이 감소하고 대사가 나빠져서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체중에만 신경쓰기 보다 체지방률과 근육량도 고려하여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으로는 스쿼트, 윗몸일으키기 같은 근력운동은 물론이고 올바른 자세로 앉기, 기지개 켜기 등도 도움이 된답니다.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높일 수 있으니 평소 조금만 노력해 보자구요.

 

 

의자에 앉을 때 똑바로 앉으려고 의식을 하면 척추와 복근 등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데요. 웅크린 자세로 앉는 것보다 척추를 쭉 늘려 앉는 자세가 칼로리 소비율이 1.5배 높다고 해요. 가슴을 펴고 척추를 곧게하고 앉도록 연습하는 것도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이 되니 꾸준히 따라해보세요.

 

 

팔을 앞으로 쭉 편다음 앞뒤로 돌리는 운동도 효과가 있어요. 승모근을 움직이게 되면서 혈액이나 림프의 흐름이 활발해져서 마르기 쉬운 몸이 된답니다. 기초대사량높이는법이라고 해서 무리해서는 안돼요. 자신의 체력에 맞춰 적당히!

 

아침에 일어 났을 때는 손발을 쭉 뻗어 기지개를 켜주세요. 천천히 10초를 세면서 숨은 깊이 내쉬는 거에요. 기지개를 켜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신지대사가 높아진답니다. 아침에 정신없이 깨서 바로 세안하는 것보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잠깨는데도 효과적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꼭 실천해보세요.

 

 

식사를 통해서도 높일 수 있어요. 일단 양질의 단백질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근육은 단백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해야 근육량을 늘리 수 있답니다. 같은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도 아미노산의 종류나 양에 차이가 있어서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우유, 계란, 연어, 참치 등에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들어 있답니다.

 

 

운동과 아침 식사 외에도 체온을 높이는 것도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으로 추천되는데요. 체온을 1도만 올려도 10%이상 대사량이 많아진답니다. 운동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반신욕을 해보세요. 37~40도 정도의 물로 20분 정도 반신욕을 하면 대사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