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뭘까요

반응형

채소보다는 고기를 선호하고 고기를 먹을 때는 기름진 부분을 좋아한다면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을 챙기면 어떨까요. 요즘은 노인뿐만아니라 젊은층에서도 잘못된 식생활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혈액 속에 지나치게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여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액이 끈끈해지면서 지방간,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정도는 챙기는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해요.

 

 

피가 걸쭉하고 탁해지는 원인으로는 지방이 많은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했거나, 노화, 운동부족으로 인한 신체 대사 기능의 저하, 수면부족, 스트레스, 당뇨병, 흡연과 과도한 음주, 수분 부족, 세균의 침입 등 다양한데요. 편식을 하거나 불규칙적으로 생활하거나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안고 사는 사람의 경우 특히 혈액이 탁해지기 쉬워서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을 식사 때 한 두가지 정도 챙기는 것이 좋아요.

 

 

우리 몸 속 혈관을 둘러싸고 구석 구석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고 가스와 노폐물을 운반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혈액이 걸쭉해지면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산소 부족이나 영양부족 현상이 발생해서 정상적인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 지기 어렵고 결국 신체의 모든 기능이 저하되기 쉽답니다.

 

어깨 결림이나 요통, 피부염, 냉증이나 손저림, 시력 저하는 물론이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 , 산화된 콜레스테롤이 혈관의 기능을 떨어뜨려서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촉진해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까지 일으킬 수 있어요.

 

 

걸쭉해진 피를 맑게 해주는 식품으로는 녹차가 있는데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하루에 한잔 정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를 낮추는데도 녹차가 도움이 된답니다.

 

육식보다는 생선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건 알지만 자신도 모르게 고기부터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일주일에 적어도 2회는 드시는 것이 좋아요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준답니다. 걸쭉한 피도 등푸른 생선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 기대이상으로 좋아진다고 하니 생선을 먹는 식습관을 갖도록 해야 겠어요.

 

 

다시마나 미역에 들어 있는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향상시켜주고 수용성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데요. 피도 맑게 해주니 자주는 아니더라고 가끔씩 챙겨 드시는 것이 좋아요.

 

 

반찬으로나 식사대용으로 낫토를 챙기는 분들도 계신데요 낫토에 들어 있는 나토키나제가 혈액의 혈전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챙기는 것도 방법이에요 낫토대신 청국장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여분의 지방을 배출 시키는 채소를 많이 챙기세요. 채소에 든 비타민C, E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특히 토마토, 양배추가 피를 맑게 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양파, 마늘, 대파 등도 대표적인 피를맑게해주는음식으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혈전을 예방해 준답니다. 양파의 경우 혈관이 막히는 원인이 되는 혈전을 녹이고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흔히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 만큼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만들어 건강 꼭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