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 정말 다양해요

반응형

지난밤은 평소보다 더 눈이 피곤해서 일찍 잠을 청했는데요 뻐근하고 건조한게 눈뜨고 있는 것 조차 힘들더라고요. 최근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한데다 입맛 없다고 대충 챙겨먹었더니 바로 눈에서 신호를 보낸것 같아요. 이렇게 눈에서 피곤해요라고 신호를 보낼 때는 눈에 좋은 음식을 챙겨 주어야 한답니다.

 

 

흔히 눈에 도움 되는 음식으로 블루베리를 떠올리는데 사실 블루베리만 많이 먹는 것보다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래서 시력회복과 피로회복, 안구건조증이나 노안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정리해봤어요.

 

 

눈 건강을 위해서는 안과 질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야하는데요. 백내장이나 황반변성도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률이 높아진답니다. 그리고 4대영양소를 꼭! 챙겨야 하는데요. 항산화 비타민, 루테인, 미네랄, 오메가3 지방산이 4대 영양소랍니다.

 

비타민A는 점막을 강하게 하고 수분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에 눈물의 분비가 줄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시력 저하를 예방해 준답니다. 비타민A는 당근에 많이 들어 있으며 호박, 부추, 쑥갓, 간, 장어 등에도 포함되어 있어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C는 수정체의 산화를 막아주는데요. 부족하면 백내장이나 노안, 비문증에 걸리기 쉬우니 예방을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섭취해주세요. 키위는 물론 레몬, 딸기, 감귤류, 고구마, 양배추에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력하면 비타민E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의 파괴를 방지하기 때문에 안과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눈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아보카도는 물론 아몬드, 현미, 브로콜리, 부추, 해바라기 오일로 챙길 수 있어요.

 

 

루테인은 항산화 작용이 높은 카로테노이드의 일정으로 체내에 흡수되어 망막과 수정체에 축적되고 축적 된 루테인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답니다. 따라서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에 걸릴 위험을 낮추고 피로와 건조에도 효과적이에요. 루테인은 특히 시금치와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 있으며 케일이나 콩나물로도 챙길 수 있어요.

 

 

아연, 셀레늄 등의 미네랄은 백혈구를 활성산소로부터 지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아연하면 굴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굴 외에 해초, 가리비, 새우, 대파, 콩, 치즈 등에도 들어 있기때문에 음식을 골고루 먹는 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눈 건강이 좋지 않은데 생선을 멀리한다면 시력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요.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은 세포막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세포가 제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필 수 영양소에요. 특히 망막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으니 꾸준히 챙겨드세요.

 

 

오메가 3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등푸른 생선이 있는데 특히 고등어가 좋고 멸치나 꽁치, 참치도 좋아요. 생선은 물론 호두나 아마씨기름 , 참기름으로도 챙길 수 있으니 눈에 좋은 음식들을 잊지말고 매일 하나라도 식탁에 올리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