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낮추는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반응형

통증이 심한 질환으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산수치낮추는음식을 평소에 잘 챙겨먹는 것이 필요해요. 대표적인 증상인 엄지발가락의 심한 통증의 경우 양말이나 신발을 신을 수 없을 뿐더러 심해지면 걸을 수 없게되어 휠체어를 사용해야 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게다가 치료를 위해 식이제한이 필요해서 좋아하는 것도 맘대로 먹을 수 없는 상당히 고통스런 질환이에요.

 

 

통풍은 나이가 있고 몸무게가 많이 나가고 요산 농도가 높을 경우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최근에는 잦은 음주와 고칼로리 음식의 섭취로 통풍의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요. 통풍은 요산이 배설되지 않고 혈중에 남아 엄지발가락 관절 등 관절에 축적되면서 붉게 부어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요로결석이 생기거나 신장 기능을 악화시키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요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퓨린이라는 물질이며 퓨린을 증가시키는 음식으로는 동물의 내장, 맥주, 소주, 막걸리, 고등어, 베이컨,치킨, 갑각류, 땅콩 등이 있는데요. 특히 맥주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술은 요산 배출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제일 나쁜 음식이랍니다.

 

평소 잘못된 식습관이 요산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효과가 있는 음식을 챙겨야하는데요. 일단 소변을 알칼리화시키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소변은 약산성인데 요산수치가 높으면 산성으로 기울여지고 요산은 산성 소변에 녹기 어려운 성질이 있어서 소변으로 배설되기 어려워져요. 그 결과 신장에 요산이 축적되어 신장 장애와 요로 결석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따라서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소변의 산도를 조절하는 알칼리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요산수치 낮추는음식으로는 야채와 과일, 해초등이 있답니다.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
시금치, 우엉, 당근, 양배추, 무, 가지등 채소류
토란, 고구마, 감자 등 감자류
바나나,멜론, 자몽 등 과일류

 

 

해조류는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고 배출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자주 챙겨드세요. 음식조절 외에도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적당한 운동을 해주세요. 지나친 운동은 독이지만 적당한 운동은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에 쌓인 노폐물들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준답니다.

 

 

두번째로 요산수치낮추는음식은 물론 배출을 도와주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아요.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적인 예방법인데요.물이나 차(국화차, 논 카페인 보리차, 우롱차) 등, 가능하면 물은 1일 2리터 정도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야 소변 양을 늘려서 체외로 배출할 수 있답니다.

 

 

그 밖에 비만이 될 경우 요산이 늘어나기때문에 적정 체중을 지키는 것이 필요해요. 과음하지 않기, 스트레스 해소하기, 가벼운 운동하기, 요산수치낮추는음식을 꾸준히 챙기기 등 균형잡힌 식생활습관으로 통풍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천천히 쌓여서 증상을 발생시킨만큼 없애기 위해서도 긴시간을 들여 천천히 제거하는 수밖에 없어요. 생활습관에 따라 재발하지 않도록 할 수 있으니 통풍이 발병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관리해서 수치를 낮출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