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뭉쳤을때 시원하게 푸는법

반응형

흔히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어깨와 목에 부담이 걸려 어깨가 뭉치고 아프게 되는데요. 이렇게 어깨뭉쳤을때에 무심하게 넘기면 두통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입답니다. 처음에는 굳었구나 딱딱하네라는 느낌정도라서 참고 넘길 수 있어도 점점 통증이 심해지고 두통은 물론 눈도 아플수 있어요.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어깨 뭉쳤을때 간단하게 풀수 있는 방법으로는 스트레칭 만한 것도 없는 만큼 몇가지 동작을 알아두고 꾸준히 실천하면 어떨까요.

 

 

주변에 뭉친 근육을 주물러줄 사람 없고 파스로도 효과가 없을 때에는 혼자서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데요. 누구나 쉽게할 수 있거 몇 초 몇 분만 따라해도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저도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려고 노력중이에요.

 

 

일단은 평소 올바른 자세로 앉도록 유의해야 하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PC 작업을 할경우 어깨, 목에 부담이 걸려서 아무리 노력해도 뭉침이 낫지 않는답니다. 최악의 자세라면 당장 고치고 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을 들여야 한답니다.

 

안 좋은 자세는 1.턱이 앞으로 나와 있고 2.어깨에 힘이 들어가 있으며 3.옆에서 보면 마치 거북이처럼 등이 굽어져 있어요. 반대로 올바른 자세는 엉덩이가 최대한 의자뒤로 밀착 되어 있으며 등이 곧게 펴져 있고 무릎과 팔꿈치 엉덩이의 각도가 90도가 된답니다. 자신도 모르게 목이 앞으로 쏠리는 편이라면 목 받침이 있는 의자를 사용하면 자세를 교정하기 더 쉽습니다.

 

 

평소 새우처럼 등이 굽어 있다면 그것부터 치료해야 하는데요. 목에 부담이 가해져서 만성적이 어깨 결림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뭉침을 완전하게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새우등을 고쳐야 해요. 앉아 있을 때 아랫배와 항문에 힘을 주어 숨을 길게 내쉽니다 (15초정도) 그리고 편안하게 숨을 마쉽니다. 단전에 힘을 주어 호흡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세를 교정하는 방법이에요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에도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따뜻한 수건으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전자렌지에 1분 정도 물수건을 데워서 양 어깨와 목덜미에 올려주세요. 이때 손으로 마사지해주면 좀더 빨리 풀리는 느낌이 들어요. 어깨 뭉쳤을때에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근육이 풀리는 효과가 있으니 저녁에 시간날 때 활용해보세요.

 

 

수건 한장을 이용해 해소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준비한 수건을 말아서 뭉친 어깨 아래에 두세요. 반대 팔로 수건으로 받치고 있는 아픈 쪽을 눌러주세요. 이때 아픈 어깨의 팔은 직각으로 구부려 올린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심호흡 하면서 10초간 유지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스트레칭이 효과가 있는데요. 양손을 깍지낀 채로 머리 위로 쭉 올려주세요 손바닥은 하늘을 향하게 10초간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시원한 느낌이 들어요. 다음은 앞을  향해 쭉 밀면서 스트레칭해주세요. 10초 동안 정지~~ 위, 앞, 다음은 뒤! 양손을 뒤로 잡고 손바닥이 바깥으로 향하게 한 후 스트레칭 해주세요. 어디선가 뚜둑뚜둑 소리가 들리는 것 같은데요. 갑자기 무리하면 다칠 수 있으니 천천히 해보세요.

 

 

이번엔 견갑골을 스트레칭 해볼까요. 왼쪽 귀가 왼쪽 어깨에 닿는다는 생각으로 머리를 기울이고 그 상태로 30초간 버티세요. 반대편 오른쪽 귀가 오른쪽에 닿는다는 생각으로 기울여서 30초 버티기. 그다음엔 머리를 왼쪽으로 향하게 해서 코를 왼쪽 어깨에 닿게 한다는 느낌으로 붙여주세요. 이상태로 30초간 정지했다가 반대쪽도 똑같이 해주면 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평소 자세가 좋지 않을 경우 어깨근육이 뭉치기 때문에 바른 자세와 충분한 휴식으로 호전이 되는데요. 하지만 통증이 심해지고 낫지 않는다면 목디스크나 다른 질환 때문일수 있으니 어깨 뭉쳤을때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너무 낮거나 높은 베개또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주 뻐끈하고 뭉치면 베개 높이를 조절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