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담걸렸을때 대처법

반응형

누구나 한 번쯤 근육통으로 고생을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거나,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목이나 등이 쑤시는데 이런 증상을 흔히 담에 걸렸다고 해요. 담에 걸리면 통증이 심하지는 않지만 조금만 움직여도 불편함이 느껴지기 때문에 일에 집중이 안 되는데요. 특히 자다가 목에 담걸렸을때에는 투명 깁스 한 사람처럼 목을 움직을 수 없을 정도로 불편하답니다.

 

 

담에 걸리는 이유가 뭘까요. 일단 담에 걸렸다고 하는 것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뭉치거나 수축되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요.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답니다.

 

 

목뼈는 무게가 6~8kg 정도 되는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데다 상하 좌우로 움직이고, 회전하는 등 복잡한 움직임을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많은 부담이 가해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노화에 의해 목 근육이 약해졌거나, 갑자기 무리해서 움직일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PC 사용시간이 늘면서 목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나쁜 자세로 장시간 컴퓨터를 하다보면 목이나 어깨의 혈액 흐름이 나빠지고 피로물질이 쌓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자주 담에 걸린다는 사람이 있다면 목에 담걸렸을때의 자세를 잘 살펴보세요. 의자에 비스듬이 기대 앉거나 어깨가 구부정하고, 거북이처럼 머리가 앞으로 빼고 앉는 습관이 있지는 않은가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을 할 경우 목근육에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30분에 한번은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담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누르면 아프고 움직일수있는 운동범위가 제한 되는데요. 통증이나 불편함은 1주일 정도 안정을 취하면 나아집니다. 치료를 위해 진통제나 근육이완제 등의 약을 처방받아서 먹을 경우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 일 수 있으며 심하지 않을 경우 2~3일이면 나아지더라고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찜질로 근육을 완화시키고, 마사지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환부를 잘못 마사지하다 오히려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목에 담걸렸을때의 증상과 함께 손발 저림 등이 있을 경우 목디스크 추간판탈출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든다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앉아있으면 목 통증을 피하기 어려운데요.. 예방을 위해 바른자세, 스트레칭은 물론 저녁에 따뜻한 물수건으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