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망상증 테스트 치료법은

반응형

사람을 만났을 때 이 사람은 피해망상적이란 느낌을 받을 수도 있고 자신이 피해망상적인 경향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주위 사람들이 웃으면서 이야기를하고 있으면 내 험담을 하는건가라는 생각을 한다면 피해망상일까요... 간단한 피해망상증 테스트와 피해망상 치료법을 알아보아요.

 

 

피해 망상이란 뭘까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망상인데요. 망상의 내용은 다양한데 자신이 표적이 되고 피해를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을 피해망상이라고 해요. 피해를 입지 않았는데 자신은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고 믿는거에요.

 

 

예를 들어서 주위에 웃고 있는 사람을 보면 나를 보고 비웃은 걸꺼야 라고 생각하거나 문자를 보냈는데 답장이 없으면 다른 사람이 생긴걸꺼야 라는 생각을 합니다. 눈을 맞춰주지 않았을 땐 미움을 받고 있는 건가.. 누군가에게 고백을 받아도 이건 장난을 치는거야 라고 생각을 한답니다.

 

 

 

 

왜 피해망상을 갖게 되는 걸까요.. 두려움 때문일 수 있어요. 모르는 사람에 대한 두려움? 자신을 지키기 위한 가벼운 증상은 사회생활하면서 큰 문제는 없지만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지나친 피해망상은 주의해야 돼요. 혹시 나도 피해망상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정확한 진단법은 아니지만 의심이 된다면 주의하고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피해망상 증상을 자가진단 7가지 중 4가지 이상 해당되면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용하거나 해를 끼치려고 한다고 생각한다
친구나 동료들의 성실함을 오히려 의심하고 불신한다
어떤 정보를 말하면 자신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거라고 생각한다(친구에게 비밀을 털어 놓지 않는 편이다)
악의 없는 말이나 행동에도 자신을 폄하하고 위협하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감정을 상하게한 말이나 행동을 계속해서 생각하고 원한을 품는다
자신의 이야기, 소문에 과민하고 다른사람으로부터 공격받고 있다고 느끼고 화를 내거나 앙심을 품는다
근거없이 연인이나 배우자가 바람을 피고 있다고 의심한다

 

 

어떤 질환이라도 원인을 알아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피해망상증의 원인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원인은 반드시 있으며 자라온 환경이나 과거 트라우마, 성격 등이 영향을 준답니다. 과거에 사람들에게 배신을 당했거나 다른 사람이 내 욕을 하는 것을 들었다거나 경험으로 부터 피해망상 기질이 되어 버릴 수도 있는데요. 특히 어린시절 받은 상처가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감이 없거나 대인관계 경험이 적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피해망상적인 사람은 수줍음이 많고 우유부단하고, 자신감이 없는 경향이 있어요. 또한 대인관계 경험이 적으면 어떤 사람을 믿어야 하고 조심해야하는지 판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신을 지키고 싶은 마음에서 피해망상 증상을 보인답니다.

 

 

사회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배신하는 사람도 있고 뒤에서 험담을 하는 사람도 있어요. 아무리 성실하고 좋은 사람도 험담을 듣는답니다. 피해망상증 치료를 하고 싶다면 일단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뿐이야 라고 인식을 바꿔보면 어떨까요. 생활하는데 큰 지장을 준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 거부감이 든다면 가족이나 친구 등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의논하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