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많은 음식 짜게먹었을때 효과적인 방법

반응형

외식을 하거나 라면을 먹고 나서 하루종일 입안이 짜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아무리 물을 마시고 단음식을 먹어도 입안이 텁텁하고 목마름도 생깁니다. '너무 짜게 먹었나...' 이렇게 짜게먹었을때는 어떻게 해야 염분을 체외로 배출할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칼륨 많은 음식과 수분을 동시 섭취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싱겁게 먹으려고 신경쓰지만.. 외식을 하거나 좋아하는 감자과자를 먹다보면 저도 모르게 염분을 과다섭취하게 되는데요. 소금을 과다 섭취할 경우 목마름과 붓기는 물론 고혈압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체액의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농도를 낮추기 위해 수분을 끌어오고 체액의 양이 증가되면서 혈관을 압박,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거에요.

 

 

염분을 과잉섭취했을 때 왜 칼륨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수분을 흡수해 세포의 삼투압을 유지하고 나트륨에 의한 혈압 상승을 억제 하며, 근육의 수축을 원활하게하고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해줍니다. 짠 음식을 좋아하는 분, 고혈압인 분, 외식이 잦은 분, 스트레스가 많고 편식하는 분들도 음식중에 칼륨이 많은 것을 선택하여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칼륨 섭취량은 3500mg 이에요. 그럼 짜게먹었을때 섭취하면 좋은 칼륨 많은 음식을 함유량 순서대로 알아보아요. 곶감 1개에 574mg이 함유되어 있지만 과일이라서 당분이 많으니 지나친 섭취는 피해주세요. 토마토 주스 1잔 507mg, 군고구마 1/2개 504mg 당뇨병이 있는 분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1개 346mg, 간편하게 챙길 수 있지만 당분때문에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돼요.

 

 

키위 1개 264mg 키위를 잘게 썰어 요구르트에 넣어 먹으면 간식으로 가벼운 한끼 식사로도 좋아요. 자몽 1/2개 196mg 설탕없이 드셔야 하며 혈압약을 드시고 있는 분은 복용하기전 의사에게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멜론 1/8조각 170mg, 배 1/2개 178mg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과일에 많이 들어 있지만 당분이 많으니 적당히 섭취하세요.

 

 

회식을 하면 짠 안주를 많이 먹게 되고 술을 마시면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칼륨이 든 안주를 챙기는 것도 방법이에요. 아보카도의 경우 포만감은 물론이고 칼륨 함유량이 높아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데요. 1/2개에 579mg 포함되어 있답니다. 감자 1개 452mg, 시금치 나물 1인분에 326mg 들어 있으며 조리시 소금간을 거의 안 하는 것이 좋아요. 완두콩 100g 325mg, 브로콜리 50g 250mg, 쑥갓 50g, 25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식단은 채소와 과일을 많이 포함해야 하지만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칼륨 많은 음식을 과잉섭취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수박,바나나 등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짜게먹었을때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켜주는 중요한 미네랄인 칼륨! 잊지말고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