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래낀 느낌 원인과 없애는법은

반응형

목에서 떨어지지 않는 걸쭉한 가래가 붙은 불편한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요. 내버려두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해서 그냥 두었는데 목에 가래낀 느낌이 사라지지 않더라고요. 에헴 기침을 해도 나오지도 않고 담배를 피우는 것도 아닌데 왜 목에가래낀느낌이 드는걸까요. 감기도 아니고 담배도 아닌데 가래가 얽힌 느낌이 나는 이유와 대처법을 알아보아요.

 

 

폐와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점액 양이 비정상으로 증가하면 그것을 몸 밖으로 배출하려고 가래가 생기는데요. 왜 점액의 양이 비정상으로 분비되는걸까요? 질병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 알레르기, 담배,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돼요. 흔히 감기때문에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담배와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된답니다.

 

 

관련 질병을 알아보면 항상 가래가 있고 기침이 멈추지 않을 경우 천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천식으로 인해 기관지가 과민한 사람은 실내외 온도차, 집먼지 등으로 인해 기침 발작이 일어나고 기관지 점막에서 분비물이 증가해 가래가 나온답니다.

 

 

식사 후에 목에 가래낀 느낌이 든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기관지와 주변 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을 일으키면 증상이 발생한답니다. 

인플루엔자는 가래의 주요 원인으로 특히 공기가 건조해지는 시기에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해요. 가래,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은 감기의 주 증상이랍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해 가래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꽃가루 알레르기의 주요증상은 재채기, 콧물, 눈 가려움 증인데 합병증으로 축농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축농증이 있으면 코가 막히고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어요.

 

 

그 외에 담배 연기, 갑상선 질환도 원인이 되는데요. 담배연기의 경우 기관지, 폐에 치명적으로 체내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점액을 많이 분비해서 가래가 됩니다. 담배가 원인같다면 금연을 해야 한답니다. 병도 아니고 알레르기도 없고.. 담배도 안 피우고, 감기에 걸린 것도 아닌데 목에 이물감이 계속된다면 스트레스와 건조함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건조함과 스트레스 등이 목에 가래낀 느낌의 원인이라면 일상생활 속에서 조심하면 예방하고 없앨 수 있는데요.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정수치로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목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면 된답니다.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있는 무, 꿀, 생강 등을 틈틈이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양치질을 하는 것도 효과가 있는데 밖에서는 어렵기 때문에 가글이나 목 스프레이를 휴대하고 다니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