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운동 시간과 방법은

반응형

혈압이 높은 분들은 평소 생활습관이 무척 중요한데요. 고혈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요하며 경증일 경우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고혈압인 사람은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적당한 운동은 약이 되니 주변에 또는 자신의 혈압이 높은 편이라면 운동을 시작해 보세요.

 

 

적당한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경증일 경우 운동과 식이요법만으로도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심장과 폐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우리몸의 기능이 튼튼해지고 이로인해 혈압뿐만 아니라 비만, 당뇨, 고지혈 증 같은 생활습관병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걷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아요. 충분한 산소를 소모하고 지속적으로 호흡을 하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폐 기능이 강화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신진대사가 좋아지는데요. 그 결과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아진답니다. 고혈압을 비롯 고지혈, 당뇨병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에요.

 

 

반대로 무산소 운동은 숨을 멈추거나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하는 것으로 팔굽혀펴기, 역도 등이 있는데요.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위험하답니다. 따라서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걷기나 수영, 가볍게 조깅하기가 알맞아요.

 

 

효과적으로 걷는 방법은? 운동은 가능하면 매일 계속하는 것이 좋고 30분 이상 하는 것이 이상적인데요. 시간이 부족할 경우 이틀에 1번이라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약간 힘들다고 느껴질 정도, 옆에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걸을 수 있을 정도의 속도면 되는데 자세가 무척 중요해요.

 

 

걸을 때는 자세에 신경을 씁니다.
상체, 다리, 고관절 스트레칭을 하여 굳은 몸을 풀어주세요
무릎을 펴고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습니다
보폭은 점차 넓어 질 수 있도록 해요
시선은 주위 경치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조금은 멀리 보세요
턱은 당기고 가슴은 펴서 척추를 스트레칭하는 느낌으로
어깨는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팔을 흔들며 걷습니다

 

 

또다른 운동은 없을까? 일정한 리듬으로 지속할 수 있고 자신의 페이스를 조절가능한 조깅, 달리기, 수중걷기, 수영, 자전거도 알맞은데요. 걷기만으로는 부족하다면 조깅을 무릎이나 허리에 부담이 된다면 수중 걷기나 수영이 좋아요.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싶을 땐 한 적한 곳을 자전거를 타고 달려보세요.

 

 

걷기나 가벼운 조깅, 수영 등 산소를 많이 사용하는 고혈압에 좋은 운동은 장기간 계속해야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지속할 수 있는 부담되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루 30분 이상이 알맞지만 30분 이하도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평소 최대한 몸을 움직이는 방법을 찾고 틈틈이 걷기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