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가아픈이유 되는 질환 종류는

반응형

한 걸음을 떼기 어려울 정도로 갑자기 발뒤꿈치가아픈이유가 뭘까 평소처럼 걸었을 뿐인데 강한 통증으로 그만 자리에 주저 앉은 경험이 있는데요. 오래 걷거나 신발이 맞지 않는 등 발뒤꿈치가아픈이유가 다양하지만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해서 걱정이 되더라고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발뒤꿈치가아픈이유로는 발에 부담을 주는 신발과 체중 증가, 잘못된 걸음걸이가 있는데요. 신발 바닥이 딱딱한 구두를 신고 아스팔트나 콘크리트를 장시간 걸으면 발뒤꿈치에 상당한 부담이 걸려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해야 하는데요. 직업상 운동화 등의 편안한 신발을 선택할 수 없을 경우에는 안쪽에 깔창을 사용하여 부담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자기 전에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아요. 갑작스런 체중 증가 또한 통증의 원인으로 특히 짧은 기간에 급격하게 살이 찌면 내 무게를 받쳐주는 근육이 충분하지 않아 걸을 때마다 충격이 가해지고 아프게 됩니다.

 

 

원인이 신발과 체중, 걸음걸이 등에 있었다면 편안한 신발을 신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족저근막염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초기에 잘 치료를 하면 완화시킬 수 있지만 방치하면 발바닥은 물론 무릎이나 허리까지 아플 수 있어요.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뭘까? 과도한 운동, 체중 증가, 하이힐이나 낮은 플랫슈즈 착용 등으로 발바닥 근육에 피로가 쌓이고 약해지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해요. 특히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발에 부담이 가해지는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발병하기 쉬우며 발뒤꿈치 뿐만아니라 발 전체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걸으면 발뒤꿈치 통증이 느껴지는데 혹시 나도 족저근막염 일까? 증상은 아침에 자고 일어나 첫발을 딛는 순간 심하며 조금씩 움직이면 줄어듭니다. 그러나 병이 진행되면 통증 때문에 걷기가 힘들고 자세가 불안정해지면서 무릎이나 허리까지 통증이 나타날수 있어요. 때문에 평소 예방을 위해 스트레칭이나, 족욕, 온찜질 등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 골절인 종골골절로 인해 발뒤꿈치가 아플 수 있어요. 등산을 갔다가 미끄러지거나 떨어져서 발 뒤꿈치에 강한 충격을 받았을 경우 뼈가 부러질 수 있으며 걷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종골골절이라면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좌골 신경통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좌골신경은 허리에서부터 다리 뒤쪽을 지나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허리, 허벅지, 종아리, 발뒤꿈치 등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 통증과 저린 증상이 있으니 좌골신경통의 발생원인으로 알려진 나쁜 자세(다리를 꼬거나 의자 앞쪽에 걸터 앉기 같은)를 주의해야 해요. 

 

 

발은 우리 몸의 전체 무게를 지탱하는 부위로 피로가 쉽게 쌓일 수 밖에 없어요. 때문에 족욕이나 마사지 등으로 그날 쌓인 노폐물이나 피로물질을 배출시켜야 한답니다. 심한 통증이 아니라서 언젠가 낫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분들도 많은데 발뒤꿈치가아픈이유가 부상이나 질병의 초기증상일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마시고 통증이 며칠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확하게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