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엉덩이통증 발생 원인 질병은

반응형

운동이 취미인데 왼쪽 엉덩이통증 때문에 지금은 쉬고 있다거나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엉덩이가 아프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저 또한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면 왼쪽엉덩이통증이 생겨서 신경쓰이더라고요. 혹시 어디가 잘못된 것은 아닐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이 있다고해서 알아보았어요.

 

 

외상이나 근육이 긴장했을 경우 왼쪽 엉덩이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축구나 골프, 야구 같은 스포츠는 고관절 주위의 근육을 혹사시켜서 아플 수 있어요. 골프를 칠 때 잘못된 자세나 무리하게 힘을 가해서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답니다.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은 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다보니 고관절에 체중이 걸려 아플 수 있어요.

 

 

이상근 증후군이라고 해서 엉덩이 근육에 있는 이상근이 붓거나 뭉쳐도 왼쪽 엉덩이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상근 밑으로 지나가는 신경이 있는데 다리를 꼬고 앉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압박하게 되면 신경이 눌려져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방치할 경우 좌골신경통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생활 습관을 개선시키는 것이 필요한데요. 다리 꼬고 앉기, 양반다리하기,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있기 등은 피하고 올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앉았을 때는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해요.

 

 

이상근 증후군으로 인한 좌골신경통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신경이 압박되어 좌골 신경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면 엉덩이는 물론 허리에도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허리도 아프고 엉덩이와 다리까지 저린 느낌이 들어서 디스크로 의심하는 분들도 있는데 좌골신경통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좌골신경통의 경우 신경을 압박하고 자극하는 자세가 원인이기 때문에 사무직이나 운전기사,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발병하기 쉬운데요. 따라서 예방을 위해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하고 긴장된 근육을 풀 수 있는 마사지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해요.

 

 

척추 때문에 아플 수도 있는데요 추간판 탈출증이나 요추관 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뒤로 돌출되거나 터지면서 주변의 신경을 압박해서 관련있는 부위인 엉덩이, 다리, 허벅지 등의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외부충격이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된답니다.

 

 

요추관협착증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며 중년 이후로 많은 질병인데요.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져서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이랍니다. 증상은 엉덩이통증으로 추간판 탈출증이랑 비슷한데 원인이 달라서 치료 방법도 다르답니다.

 

 

통증을 무시하면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왼쪽 엉덩이통증이 발생했을 때 서둘러 치료를 하는 것이 좋고 평소 예방에 신경써하는데요. 예방법으로는 체중 조절하기 무거운 물건을 무리해서 들지 않기, 바른 자세로 걷고 앉기, 걷기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평소 앉아 있는 시간이 긴 분들의 경우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니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