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부족증상 내몸이 보내는 신호는

반응형

현대인 대부분은 칼슘이 부족한 상태로 칼슙부족증상을 가지고 있어요. 언뜻 보면 건강하고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장기간 부족할 경우 뼈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며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제대로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칼슘 부족 증상은 없는지 알아보고 부족할 경우 생활 습관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해지는 원인이 뭘까요? 서구화된 식생활과 실내생활은 칼슘부족증상의 원인이 되는데요. 생선과 채소의 섭취는 줄고 인스턴트 식품 등으로 식사를 할경우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기 어려우며 실내활동으로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칼슘이 제대로 뼈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칼슘 하루 권장량은 얼마일까요. 성인의 경우 하루 700mg 정도, 성장기 청소년은 900~1000mg 의 칼슘을 챙겨야 하지만 대부분 권장 섭취량의 70%에 그치고 있다고 해요.. 부족할 경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단 뼈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어린이의 경우 충분히 성장하기 어렵고 어른의 경우 뼈가 약해지기 쉽습니다.

 

 

뼈의 강도가 약해지고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골다공증의 경우 자각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가 쉽기 때문에 임산부, 노인, 다이어트를 하는 젊은 층은 평소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챙기는 것이 필요해요. 요즘은 흠연,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20대~30대 골다공증 환자가 늘고 있다니 주의해야 겠어요.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관의 노화가 빨라지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을 일으키기 쉬우며 손과 발, 눈꺼풀이 떨리는 등 신경계 증상도 칼슘부족증상이에요.

 

집중력이 저하되고 예민해지게 됩니다. 신경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부족할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울증, 정서 불안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자율신경의 혼란으로 이어져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름이나 건조 등 피부에도 영향을 줍니다. 피부 세포 속에 있는 보습 성분이 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수분을 끌어당기는 힘이 저하되어 주름이나 건조의 원인이 됩니다. 피부에도 영향을 준다니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챙겨야 겠어요.

 

 

어깨 결림과 요통, 좌골 신경통의 원인이 됩니다. 장기간 결핍 되면 뼈와 연골이 약해지며 그 결과 만성적인 근육 이상 긴장이 발생해 어깨 결림이나 요통 등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종아리 근육이 뭉치거나 눈꺼풀이 떨리고, 어깨 결림이 심한 것이 칼슘 부족 증상일 수 있어요.

 

 

증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량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치즈와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낫토와 두부 등의 콩 제품, 멸치, 건새우 등이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에도 비타민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니 다양한 식재료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도 알아두세요. 비타민D는 흡수율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햇빛을 쬐거나 등푸른생선, 버섯, 계란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콩류, 견과류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도 칼슘 흡수에 중요한 영양소이니 잊지마시고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뼈 형성 외에도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영양소 입니다.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칼슘부족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생활과 운동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해요. 마지막으로 음식이 아닌 보충제로 챙길 경우 합성인지 천연인지를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