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중요한 것은

반응형

건강검사 결과 혈당이 정상수치를 초과하였다고 하면 걱정이 되고 급하게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주변에도 혈당수치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분들이 늘고 있어서 더욱 신경이 쓰이네요. 혈당이 높으면 3대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만큼 정기적으로 수치를 측정하고 공복혈당낮추는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의 정상 수치를 알고 계신가요?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 측정하는 공복 혈당 정상수치는 70 ~ 109mg / dl 이랍니다. 100미만이면 정상이고 110미만은 정상최고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하지만 110에서 126 미만일 경우 경계성 당뇨로 주의가 필요해 해요 120을 초과했다면 간과하지 마시고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정상 수치를 만들어야 한답니다.

 

 

식후 2시간 뒤 측정했을 때는 80 ~ 140mg / dl 미만이면 정상이며 140mg / dl 이상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공복혈당을 낮추는 것이 왜 중요한걸까요. 공복혈당 기준치를 유지하고 있으면 식사 후 혈당이 상승해도 2시간 정도 지나면 원래 수치로 낮출 수 있어요. 하지만 처음부터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경우 식후 수치가 더 높아지고 원래의 수치로 되돌리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답니다.

 

 

정상 수치로 낮추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당뇨병은 생활 습관병이에요. 지금까지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 찾아오는 질병이라서 앞으로의 생활습관이 무척 중요하답니다.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요법이 필수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이요법으로 고기, 백미, 튀김은 제한하는 것이 좋으나 갑자기 끊으면 숨막히고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어요. 좋아하는 음식은 서서히 제한하고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먹은 다음 날엔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전에 미리 야채를 충분히 드시면 쌀이나 빵 등의 당질로 바뀌는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어요.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양파가 있어요.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수치가 높은 분들에게 좋은 채소로 하루에 1/2개 정도를 드시면 알맞습니다. 양파는 혈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고 간 기능 향상, 노화 억제에도 효과가 있으니 자주 꾸준히 챙겨 드셨으면 합니다. 다른 식재료도 있지만 가장 편하게 오래 챙길 수 있는 것이 양파랍니다.

 

 

효과적으로 공복혈당낮추는방법으로 운동요법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몸을 움직이면 당질, 지방이 에너지로 소모되고 인슐린의 기능이 개선되어 수치가 내려가게 됩니다.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체력 유지,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운동을 하는 시간은 식사 후 30분~ 1시간 정도 사이가 적당한데요. 가장 수치가 상승할 때 했을 때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산소 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으로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시고 걷기를 꾸준히 할 수 있었으면 해요. 계획은 세웠는데 실천하기 어렵다면 만보기를 착용하고 목표량을 달성하는 성취감을 느껴보세요. 

 

 

휴식을 취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인간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당이 올라가기 때문에 큰 소리로 웃거나 복식 호흡을 하여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무서운 당뇨병을 예방하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니 지금부터 실천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