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의심 질병은

반응형

화장실에서 볼일을 봤을때 평소와 달리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뭘까 혹시 내몸에서 보내는 SOS 사인은 아닐까요. 물론 건강한 분들도 심하게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일시적으로 거품뇨가 나오지만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질병때문인 경우도 있어서 무심코 지나치지 않았으면 해요.

 

 

거품뇨는 소변에 거품이 많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도 공기가 형성되어 거품이 생기지만 많지 않고 곧 사라진답니다. 하지만 그 양이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불쾌한 냄새까지 나면 소변에거품이나는이유로 당뇨병, 신장질환, 간기능 저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문제가 되는걸까요? 정상적인 소변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이는 신장 기능의 저하를 의미하는 신호라고 볼 수 있어요. 소변은 물을 비롯 신진대사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단밴질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답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저하될 경우 신장에서 배출되지 않아야 하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거에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면 약간 끈끈하고 거품이 잘 가시지 않아요.

 

 

신장 기능의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여 체내 수분량을 조절해주고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주는데요. 이러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노폐물을 잘 여과할 수 없게 된답니다.. 결국 단백질이 소변에 섞여나오게 되는 거에요..계속해서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로 신장질환으로 인한 단백뇨인 경우가 있으니 정확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긴 걸 수도 있어요. 지방간이라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병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이때의 거품은 거친느낌?이 들어요. 흔히 내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30초 이상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으니 확인해보세요.

 

 

거품이 나는 이유로 당뇨병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당뇨병이 진행되면 포도당을 흡수 할 수 없게 되어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며 당을 포함하고 있는 소변은 거품이 오래가며 왠지 달콤한 냄새가 납니다. 화장실을 자주 가고 단냄새까지 난다면 당뇨를 의심해 보고 확인해보세요.

 

 

걱정해야 하는 질환없이 소변에서 거품이 나올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운동을 심하게 한 후에는 색이 진하고 거품도 섞여 있답니다. 육류 위주로 식사를 했을 때, 아침에도 색상이 진하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일시적으로 발생한 경우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피로가 쌓였을 때도 생기게 되는데요. 수면부족, 과로 등 불규칙한 생활을 하면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단백뇨가 나오기 쉬워져요. 피로가 문제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지만 가급적이면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휴식을 취할 수 있었으면 해요.

 

 

소변을 봤는데 거품이 생기고 좀처럼 사라지지 않을 경우 원인을 떠올려보시고 계속해서 사라지지 않는다면 걱정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혹시라도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니까요. 조기에 발견하는 것 보다 더 좋은 치료도 없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