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이상증상 소변색깔의 변화는

반응형

자각증상이 적어서 더욱 주의가 필요한 콩팥이상증상을 알고계신가요. 콩팥(신장)은 우리몸에서 만들어진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하고 혈액을 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콩팥이 나빠지면 소변색깔의 변화나 붓기, 빈뇨 등이 발생하는데요. 하지만 콩팥이상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어서 정기적으로 건강 검사를 받거나 평소 자신의 소변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해요.

 

 

신장 질환의 주요 증상으로는 단백뇨, 혈뇨, 부종, 고혈압, 소변량의 변화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모두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가벼운 경우에는 간과하기 쉬워요. 또한 만성으로 천천히 진행 될 경우에는 콩팥 이상 증상을 자각하기 쉽지 않답니다. 때문에 발견이 늦어져서 이미 신부전이 진행된 경우도 있어요.

 

 

스트레스가 많거나 불규칙한 생활, 외식이 잦은 분들이라면 콩팥의 이상 증상을 미리 알아두셨다가 초기에 발견하여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아래 소개해 드리는 증상들은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날 수 있으며 혹시라도 의심될 경우에는 정확하게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반지나 신발이 평소보다 꽉 끼는 느낌이 있다면 콩팥이상증상을 의심해 보세요. 부종은 수분의 배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몸 안에 불필요한 수분이 축적된 것으로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불필요한 수분과 염분이 충분하게 배설되지 않는답니다.

 

 

소변 양이 적어지거나 많아지고 단백뇨가 있어요. 단백질은 신장의 사구체에서 여과되지만 세뇨관에서 다시 흡수되어 혈액으로 돌아가기때문에 소변에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하지만 질병이 있는경우에는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나오며 단백질이 섞이면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긴답니다.

 

 

소변에 적혈구가 섞여 있는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사구체, 요관, 방광 등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소변에 적혈구가 혼합된 혈뇨가 나오게 되는데요. 육안으로는 확인 할 수 없을 정도로 소량부터 소변이 다갈색이나 콜라색으로 보일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염분을 배설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고혈압을 발생시키기 쉬우며 고혈압으로 인해 두통, 어깨결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콩팥 기능이 저하된 분들은 염분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해요.

 

 

요독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요독증은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어 소변으로 배설할 수 없게된 독소와 노폐물이 혈액에 쌓인 상태를 뜻하는데요. 요독증으로는 전신 권태감, 피로감, 식욕저하, 구역질, 고혈압, 수면장애 등의 나타나게 된답니다. 

 

 

콩팥 이상 치료는 질병의 종류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약물요법을 중심으로 식이요법을 하게 됩니다. 먹는 음식에 따라 신장에 부담을 주거나 기능저하를 초래할 수 있어서 식이요법이 무척 중요해요. 식이요법의 기본은 염분제한으로 염분이 많은 음식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주세요.

 

 

염분제한과 함께 단백질 제한도 필요한데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만을 섭취하면 끊임없이 노폐물을 배출하는 일을 해야해서 필요 이상의 부담이 걸리고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어요. 뿐만아니라 콩팥이상증상이 있는 분들은 인, 칼륨, 수분 섭취에 있어서도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