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 정리

반응형

증가하고 있는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심장과 동맥에 발생하는 병을 총칭하여 심혈관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는 허혈성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 말초 혈관 장애 등을 가르키며 사망 원인 2~3위를 다투고 있는 무서운 질환이에요. 예방을 위해서는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을 챙기고 적당한 운동을 실천해야 한답니다.

 

 

관련된 질병으로는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부정맥 등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빈도가 증가해요. 흔히 협심증 , 심근경색이라고 부르는 것이 관상동맥질환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으로 알려진 채소, 해산물, 참깨 등을 챙겨 드시는 것이 필요해요.

 

 

좋은 음식을 챙기기 전에 기본적인 식사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소금의 과다 섭취의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하루 5g 미만으로 섭취해야 돼요. 인스턴트 식품이나 동물성 지방, 알코올은 자제하고 식이섬유, 비타민, 칼륨,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적극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평소 먹고 있는 음식 중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으로 참깨가 있어요.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고혈압, 동맥경화에 도움이 됩니다.

 

 

두부를 꾸준히 챙기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리놀레산과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두부의 원료인 콩에는 이소플라본, 불포화지방산, 섬유소, 비타민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서 두부 대신 챙기면 좋은 건강식품이에요.

 

 

국물 맛을 시원하게 해주는 조래류도 심혈관질환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바지락의 경우 단백질이 풍부하고 메티오닌 성분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타우린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에 효과적이에요. 타우린 성분은 지방 분해와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 또한 심혈관질환에 도움되는 음식이에요. DHA와 EPA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일주일에 한번 이상 챙기면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낮추고 두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지방간, 당뇨 등에도 좋으니 적어도 1주에 1번은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 동물성지방의 섭취를 주의해야 하지만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이나 돼지 등심은 적당량 챙기면 좋습니다. 돼지 등심에는 당질을 에너지로 바꿀 때 필요한 비타민B1, B2와 혈액순환을 돕는 나이아신도 포함되어 있어요.

 

 

표고버섯은 심혈관에좋은음식으로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는 작용이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풍부한 식이섬유는 심혈관질환예방은 물론이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 등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흔하지만 다양한 질환을 예방해주는 식품으로 녹황색 채소만한 것도 없는데요.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당근 등은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으로 식이섬유가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키며, 칼륨이 염분들 배출시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하루에 100g 가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연 효능 부작용은  (0) 2016.03.21
결핵에 좋은 음식 종류  (0) 2016.03.17
위궤양에 좋은 음식 알아두기  (0) 2016.03.03
잣의 효능 하루 섭취량  (0) 2016.03.02
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 정리  (0) 2016.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