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후유증 증상

반응형

대상포진 후유증인 신경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원인은 신경 속에 숨어 있는 바이러스에 의해 염증이 생겨 신경이 자극되기 때문으로 체력이 약한 노인분들에게 나타나기 쉽다고 해요. 대상포진 후유증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가능 한 빨리 치료를 해야 하며 대상포진 후에 신경통이 의심된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질환인지 원인과 초기 대상포진 증상부터 알아본 후 대상포진 후유증과 치료법을 확인하면 좋을 것 같아요. 과거 수두에 걸렸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 면역력이 저하되어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병하는 질환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50대 환자가 많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로 면역력이 떨어진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요.

 

 

초기에는 감기인가 싶을 정도로 감기증상과 비슷한데요. 진행이 되면서 오한과 발열이 나타나고 속이 불편하고, 심한 통증이 발생해요. 가장 큰 특징은 피부의 반점과 물집으로 몸 한쪽에서 통증과 함께 긴 줄 같은 붉은색 물집이 생깁니다. 가슴에서 허리, 복부, 얼굴, 손발 등에 발생할 수 있어요.

 

 

물집은 딱지로 변해 자연스럽게 완화가 되는데 물집이 생겼던 자리에 대상포진 후유증인 신경통이 남을 수 있어요. 통증은 보통 1~3개월이면 사라지는데 3개월이 지나도 남아 있다면 후유증으로 판단됩니다.

 

 

포진 후 신경통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체력과 저항력이 떨어진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후유증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심했거나, 스치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느꼈다거나, 감각이 크게 저하되었다거나 다른 질병 치료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었을 경우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대상포진의 후유증인 신경통 증상은 지속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일어나며 욱신욱신, 따끔따끔, 바늘에 찔린 듯한 통증인데요. 심해지면 아파서 밤에 잘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잠을 자거나 목욕을 하는 등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타는 듯한 작열통증, 전기가 오는 듯한 전격 통증, 닿기만 해도 아프거나 감각이 저하된 느낌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증상을 표현해요. 만약 대상포진후 후유증인 신경통이 의심된다면 빨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완치가 어려워서 후유증이라고 말해지는데요. 특별히 치료법이 정해진 것은 아니며 주로 약물 요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후유증 치료법인 약물요법으로는 소염 진통제 등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열감을 진정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통증으로 인한 우울증을 막기 위한 정신 신경 증상 완화 약물도 사용이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신경차단술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나 그 주변에 국소 마취제를 투여해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이에요.

 

 

주로 약물요법으로 치료하지만 완전히 없애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해요. 후유증인 통증이 있으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우울해지는데 스트레스가 쌓이면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취미생활이나 외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통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것은 체력의 회복이에요.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니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목욕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대상포진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대상포진 후유증 신경통으로 고생할 수 있는 만큼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고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예방접종을 받으면 질병에 걸릴 확률을 50~60% 정도 낮출 수 있고 후유증의 발생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이지장궤양 증상 특징  (0) 2016.04.19
두통의증상 예방법  (0) 2016.04.18
발바닥이 아픈이유 뭘까  (0) 2016.04.12
자궁경부암 원인 예방법  (0) 2016.04.11
오른쪽 등 통증 이유  (0) 2016.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