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의증상 예방법

반응형

두통의증상은 워낙 흔히 나타나서 무시하고 넘기는 경우도 있는데 평소와 다른 느낌이거나 자주 발생하면 혹시 다른 질환의 신호는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하고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은 심한 두통의증상을 겪는다고 하니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신경을 많이 쓰거나 피로가 쌓이면 편두통이 발생한다는 분들이 계신데요. 통증이 강해서 두통의 왕이라고도 하는 편두통의증상은 한쪽 머리가 욱씬거리고 지끈거리고 누가 후벼 파는 것처럼 심하게 아픈 특징이 있어요.

 

 

정말 심해지면 머리 전체가 아프고 구역질과 구토가 동반되더라고요.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에도 예민해지고 움직이면 더 아프기 때문에 조용한 곳을 찾게 되는데요. 당황스럽게도 두통이 가라앉으면 언제 아팠나 싶을 정도로 멀쩡해집니다.

 

 

편두통의증상은 20~40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데 원인은 뇌 혈관 확장과 관련이 있어요.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심한 운동,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뇌의 혈관이 확장하여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이 압박되고 염증 물질이 생겨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직장인들이 흔히 겪는 두통 증상으로는 긴장성이 있는데요. 머리 전체가 조이는 둔한 통증이 느껴지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에 한 번은 경험하는 증상이에요. 편두통과 달리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은 나타나지 않으며 통증이 가볍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주는 지장은 적습니다.

 

 

원인은 스트레스와 과로가 있으며 수면부족, 피로, 음주 등이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PC나 사무직 등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을 하면 어깨가 뻣뻣해지게 되는데요. 그러면 머리와 목 주변 근육이 긴장하고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의 흐름이 막히게 됩니다. 혈액의 흐름이 막히면 노폐물이 근육에 쌓여 주변 신경을 자극해 두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군발성은 눈 안쪽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20~40대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는데요. 견디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며 머리 한쪽에만 나타나 15분~3시간 정도 지속이 됩니다. 원인은 눈 뒤쪽에 있는 혈관이 어떠한 원인으로 확장하고 그 옆의 지나는 삼차신경에 영향을 주어 통증이 일어난다고 해요.

 

 

두통 증상이 나타났을 때의 대처법을 알아볼까요. 편두통의 경우 징조가 나타나면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진통제는 통증이 시작되고 즉시 복용했을 때 효과적으로 심해졌을 때는 듣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픈 곳을 차게하면 확장된 혈관이 수축하여 염증을 진정되고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어요.

 

 

긴장성일 경우에는 아픈 부분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셔야 하는데요. 목욕이나 마사지, 지압 등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줍니다. 스트레스와 과로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므로 휴식을 취하고 숙면을 하면 호전이 됩니다.

 

 

예방법도 알아두세요. 편두통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혈당이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식사는 거르지 않는 것이 좋으며 , 신경을 흥분시키는 알코올, 카페인 함유된 음식, 인공조미료를 사용한 음식은 피해주세요. 수면이 부족하거나 과해도 발생하니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해요.

 

 

긴장성이라면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목과 어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을 때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세요. 혈류를 좋게하기 위해 저녁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군발성 두통의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증을 유발시키는 위험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해요.  음주, 흡연, 목욕, 수면부족, 기압 변화, 혈관 확장 작용이 있는 약물 등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어렵고 이는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들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이유  (0) 2016.04.20
십이지장궤양 증상 특징  (0) 2016.04.19
대상포진 후유증 증상  (0) 2016.04.14
발바닥이 아픈이유 뭘까  (0) 2016.04.12
자궁경부암 원인 예방법  (0) 2016.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