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치료기간 예방법

반응형

대상포진 치료기간과 언제까지 통증이 지속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았어요. 대상포진은 어린 시절에 수두를 겪었던 분들 중 그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체내 잠복하고 있다가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재활성화 되어 발병하는 것으로 주로 50대 이후의 고령층에서 발생한답니다. 초기에 대처를 잘하면 대상포진 치료기간이 짧고 후유증도 예방할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면 다양한 합병증을 남길 수 있어요.

 

 

발생하는 원인부터 알고 예방해요. 우선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병하기 쉬운데요. 수두 바이러스가 체내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과로와 노화, 질병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활동을 시작해 피부와 신경을 공격하여 포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증상은 찌릿 찌릿한 통증부터 시작이 되는데요. 발진이 발생하기 며칠 전부터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감기처럼 가벼운 발열 증상도 나타나고 1주일 정도가 지나면 가슴, 얼굴, 팔, 배, 등에 띠 모양의 작은 물집 무리가 나타나요.

 

 

발진은 몸의 한쪽에만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노란 고름이 되고 1~2주 후에 딱지로 변하게 되며 3~4주 정도면 사라지게 됩니다. 치료를 일찍 시작하면 대상포진 치료기간은 3주 정도가 되며 피부의 증상이 사라지면서 통증도 점점 가라앉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피부 상태만 생각하면 약 2~6주 정도가 걸립니다. 벌레에 물린 것 같은 가벼운 증상일 때 치료를 시작했다면 2주 정도면 가능합니다. 대상포진은 물집이 번지기 전에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죠.

 

 

광범위하게 물집이 생겼을 경우 대상포진의 치료기간은 3~4주 정도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3~4주 정도면 개선이 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4~6주 정도가 걸립니다. 얼굴에 발병했을 경우에는 눈과 귀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안면마비의 위험이 있어서 더욱 위험한데요. 치료기간은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3~4주 정도 입니다.

 

 

자가진단을 해볼까요. 과거 수두를 앓거나 대상포진에 걸렸던 경험이 있다, 감기 몸살 기운이 느껴지고 특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있다, 작은 물집이 한쪽에 띠 모양으로 생겼다, 물집 주변으로 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보고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을 치료했는데 통증이 사라지지 않아요.. 발생 후 3개월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통증이 있다면 후유증인 대상포진 신경통일 가능성이 있어요. 신경통을 겪는 사람은 감염자의 3~15% 정도로 몇 주 ~ 몇 달 후에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수년간 지속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유증 예방을 위해서는 빠른 대처가 중요해요.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이 중요한데요. 피로,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여 면역력이 저하되면 대상포진에 걸리기 쉽고 치료기간도 길어 진다고 해요. 스트레스는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대상포진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흔히 면역력이 낮은 고령층과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는데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등으로 젊은 환자도 걸리기 쉬워요. 젊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통증이 있은 후 피부에 발진이 생기면 의심하고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적극적인 예방법으로는 대상포진 예방법이 있어요.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백신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효과는 50~70% 정도이며 예방접종을 한 경우 하지 않은 사람보다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어요. 후유증인 신경통의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더운 곳에서 무리하게 일하지 않기, 냉방기구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기, 알코올과 흡연 삼가하기 등이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평소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키워서 증상을 예방하고 증상이 의심될 땐 초기에 치료를 받아 대상포진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