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증상 원인

반응형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있으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지는데요. 초기에는 움직일 때만 아프지만 병이 진행되면서 사용하지 않을 때도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원인이 노화나 반복적인 관절 사용이 아닌 면역체계 이상일 경우에는 여러 가지 합병증도 생길 수 있어요. 만약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조기에 진찰 받아 치료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에요.

 

 

손가락 관절에 염증을 동반하는 질병을 모두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해요. 대부분 노화로 인해 발생하며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종류는 원인에 따라 구별할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알고 있고 큰 비중을 차지고 있는 것은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관절을 보호해주는 연골이 닳아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노화와 반복적인 관절 사용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서 없어지면 뼈와 뼈가 부딪치게 되고 그로 인해 염증 생기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릎 관절염처럼 과다 사용과 노화가 원인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해주세요.

 

 

통풍관절염이라고 혈중 요산이 증가하고 결정체를 만들어 관절에 침착되면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이 발생해요. 통풍의 원인은 스트레스, 외상, 감염, 음주, 약물, 비만 등 다양하며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때 요산이 많이 생성되니 주의하세요.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발생하는 또 다른 이유로 건선성과 세균성도 있습니다.

 

 

세균성관절염이란 부상 등으로 인해 세균이 관절에 침입해 연골과 뼈에 손상을 주는 질환이에요. 건선성은 건선이라는 피부 질환으로 인한 관절염으로 자가면역질환으로 간주된답니다. 증상으로는 관절이 붓고 손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강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커지게 돼요.

 

 

대부분이 노화로 인한 퇴행성이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은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둘 다 손가락 관절염이지만 발생 원인이나 증상에는 차이가 있어요. 손가락이 아플 때 노화 때문이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면 관절에 심한 변형이 찾아오게 되고 치료도 어려워집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란? 중년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계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해요. 따라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후에 발생하기 쉬워요.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스스로의 몸을 적으로 생각해 장기나 조직을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그 중에서도 관절을 공격해 발생하는 병이 류마티스관절염이에요.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비슷하면서도 달라요. 붓기, 통증 등 다른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조조강직이라고 해서 특징적인 것이 있어요. 과로와 피로에 의한 것은 일하는 동안이나 저녁에 통증이 심해지는데 류마티스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마디가 뻣뻣한 조조강직이 발생해요.

 

 

아침에 일어나 30~1시간 정도 조조강직이 있으며 지나면 평소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근육통이나 피로감, 발열, 체중 감소 같은 전신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요. 방치할 경우에는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관절기능이 손상될 수 있어서 의심이 된다면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은 약물과 수술, 재활 등이 있으며 치료의 기본은 질병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에요. 약물치료로 염증과 붓기, 통증을 억제할 수 있으나 약에만 의지하고 관절 운동을 하지 않으면 딱딱하게 굳어버릴 수 있어요.

 

 

재활치료는 즉효성은 없지만 질병 진행을 억제해주고 경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균형잡힌 식사, 운동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고 손가락의 과도한 사용을 주의해주세요. 무리하게 사용했을 경우에는 마사지를 해주거나 편안하게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이저린이유 질병일까  (0) 2016.05.04
무좀 민간요법 정리  (0) 2016.05.02
좌욕하는 방법 물온도는  (0) 2016.04.28
대상포진 치료기간 예방법  (0) 2016.04.27
왼쪽 어깨통증 원인 예방법  (0) 2016.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