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진탕 초기증상 응급처치법

반응형

뇌진탕 초기증상인 것을 모르고 그냥 넘기는 분들이 있다고 해요. 초기에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스스로 판단해서 참거나 계속 운동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벼운 뇌진탕 초기증상으로 두통이나 구역질, 구통 등이 발생하지만.. 며칠 후에 후유증이 나타날 수도 있어서 일단 휴식을 취하고 중증일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필요해요. 정확히 어떤 질환일까 만약 증상이 의심될 경우 뇌진탕 응급처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두세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본 적이 있을 것 같은데요. 운동을 하다 또는 넘어져서 머리를 다쳤을 때 듣게 되는데 술 취해 계단을 헛디뎌 머리를 부딪치면서 뇌진탕 초기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답니다. 흔히 권투 선수나 야구 선수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고 있는데 일상생활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어요.

 

 

머리에 충격이 가해져 뇌가 심하게 흔들리면서 일어나는 뇌 손상이라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스포츠 활동을 하다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축구나 럭비, 야구, 권투 등을 할 때는 주의해야 한답니다. 단순히 머리를 다쳤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의식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잘못 응급처치하면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어요.

 

 

가볍게 다친 것 같은데 뇌진탕 초기증상인가요.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휘청거림, 집중력 저하 등이 있어요. 의식 소실 또한 발생할 수 있으나 의식소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뇌진탕이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계속 운동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단기 증상과 장기 증상으로도 구분할 수 있는데요. 뇌진탕을 일으키고 몇 분 ~ 몇 시간 동안에 는 두통, 구역질, 구토, 기억상실, 실신, 시야가 흐릿해짐, 이명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기 증상이라는 것은 며칠~ 몇 주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주의력 산만, 끈질긴 두통,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 될 경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나타날 수 있는 뇌진탕증상을 알아두세요. 뇌진탕 직후에는 전후 기억 상실과 착란이 발생하기 쉬워요. 또한 의식을 잃을 수 있으며 이는 단기 증상에 속합니다. 현기증은 며칠에서 몇 주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증상인 경우가 많아서 가라앉을 때까지 안정을 취해주셔야 해요.

 

 

단기증상으로 두통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해요. 직후에 구토가 발생하기도 하며 구역질이 심할 경우 뇌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으니 즉시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진탕 응급처치는 신속하고 빠르게 해야 하는데요. 가벼운 뇌진탕의 초기증상의 경우 방치하기 쉬운데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고 의식장애 등의 후유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우선은 안정을 취하는게 필요해요.

 

 

의식은 있는지 호흡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 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머리와 경추를 식혀주세요. 만약 의식이 있다면 손이나 발이 움직이는지 마비나 저림 증상은 없는지, 기억장애는 없는지를 확인해보세요.

 

 

몇 가지 질문을 해보면 좋은데요 이름이나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의 그사람의 정보와 뇌진탕이 일어났을 때의 상황을 기억할 수 있는지 질문을 하면 됩니다. 제대로 대답이 가능한지 확인 후 가벼운 정도라고 판단되면 하루는 휴식을 취하도록 해주세요. 가벼운 정도라고 해도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중등도 또는 중증으로 판단될 경우 구급차를 불러 병원에 가야 하며 이때 머리와 목을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해요. 또한 의식이 없을 때는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물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발생하기 쉬운 뇌진탕 초기증상과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안정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경우가 많지만 두통, 현기증, 건망증 등 뇌진탕 후 증후군이라는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요. 또한 가벼운 뇌진탕이라고 해도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충격이 가해지면 심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 코세척 방법 효과는  (0) 2016.05.17
폐렴 초기증상 자가진단법  (0) 2016.05.11
손이저린이유 질병일까  (0) 2016.05.04
무좀 민간요법 정리  (0) 2016.05.02
손가락 관절염 증상 원인  (0) 2016.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