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코세척 방법 효과는

반응형

비염 코세척을 하면 어디에 좋은 걸까요. 코에 물을 넣는다니.. 왠지 무섭고 아플 것 같은데 올바른 방법으로 하면 아프지 않고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요즘 황사는 그냥 모래가 아니라 중금속 등 오염물질이 섞여 있어서 코세척을 해볼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염 코세척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익숙해지면 좀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코세척이 뭘까? 그냥 수돗물이 아니라 식염수나 전용 세정제를 코에 넣고 코 안쪽을 청소해주는 것인데요. 비염 코세척을 하면 일반적으로 코풀 때 나오지 않는 끈적한 콧물을 씻을 수 있고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이 되는 꽃가루나 먼지도 씻어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런데 물이 코에 들어가면 쓰리고 아프잖아요.. 수영장이나 목욕탕에서 물이 코에 들어가 쓰리고 아팠던 기억 누구나 있을 것 같은데요. 일반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통증이 생길 수 있지만 식염수를 사용하면 문제 되지 않는다고 해요.

 

 

일반 수돗물이 코에 들어가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삼투압의 차이 때문으로 사람의 체액과 물의 삼투앞이 다르기 때문에 아플 수 있어요. 하지만 식염수나 전용제품은 삼투압이 사람의 체액과 같은 0.9%라서 아프지 않다고 합니다. 그동안 통증이 두려워서 비염 코세척을 도전하지 않았던 분들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 걸까요? 코세척은 꽃가루 알레르기 대책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코 점막에 묻은 꽃가루를 씻어낼 수 있어서 코막힘, 콧물, 간지러움 등의 비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머리카락에 붙은 먼지나 꽃가루는 머리를 감아 떨어 뜨릴 수 있지만 콧털에 엉킨 먼지는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코세척으로 씻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꾸준히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처음에는 잘 안되는데 점점 익숙해지면 코막힘 뚫을 때도 유용해요. 코막힘이 위험한 증상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참기 보다 코세척으로 해소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코 안의 먼지와 바이러스, 오염 물질을 씻어내서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니 공기 오염이 심한 곳에 다녀온 날 실천해보세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은 주사기를 사용하는 거예요. 준비물은 주사기, 생리식염수, 그릇, 수건만 있으면 됩니다. 주사기를 사용하지 않고 코로 식염수를 흡입하는 분도 있는데 초보자에게는 위험한 방법이니 코세척 주사기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우선 주사기에 생리식염수를 넣어주세요.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답니다. 생리식염수가 없을 경우에는 소금을 물에 타서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요. 보통 생리식염수 농도가 0.9%로 이 이상, 이하가 되면 삼투압현상으로 코가 아플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 250ml에 소금 2g , 1리터의 물에 소금 9g의 비율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주사기에 식염수를 넣고 고개를 45도 아래로 기울여주세요. 그리고 고개를 앞으로 숙여주셔야 하는데요. 뒤로 젖히면 목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한쪽 코에 주사기를 넣고 부드럽게 밀어 넣어주세요. 처음부터 강하게 밀어 넣으면 비강내 압력이 높아지니 천천히 밀어 넣어 주세요.

 

 

그러면 반대쪽 코로 생리식염수가 졸졸 나오게 되는데요. 이 때 아~ 소리를 내면 목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삼키면 귀로 흘러 중이염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얼굴은 꼭 아래로 향하게 하고 머리를 좌우로 흔들지 않아야 해요. 한 쪽을 했으면 반대쪽도 해주세요.

 

 

비염완화 코세척을 할 때 주의할점 다시 확인해 두세요. 만약 식염수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경우 농도를 주의해주세요. 사람 체액의 삼투압과 같은 0.9%가 되어야 한답니다. 사용하는 기구는 청결하게 관리해주세요. 지저분한 기구 사용은 균을 넣는 것과 같아요.

 

 

코세척을 한 후에는 강하게 코를 풀어서는 안돼요. 식염수가 코 안에 남은 상태에서 풀면 점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식염수를 너무 세게 밀어 넣는 것은 중이염을 일으키니 조심하세요. 요즘은 코세척기구가 나와있어서 편하게 할 수 있으니 올바른 비염 코세척을 실천하여 답답한 비염 증상을 완화하고 감기 예방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