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반응형

부정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서 미리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남녀노소 불문하고 발병할 수 있는 부정맥은 특히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지만 젊은층도 방심은 금물이에요. 원인은 심장질환으로 인해 발병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병하기 때문에 부정맥에 나쁜음식은 삼가하고 부정맥에 좋은 음식과 운동으로 예방해야 한답니다.

 

 

부정맥은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늦은 것, 불규칙한 것을 말하는데요. 평균 1분에 60~100회가 정상으로 60이하를 서맥, 100이상을 빈맥, 불규칙한 것을 심방세동이라고 해요.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장두근거림 외에도 호흡곤란이나 현기증이 나타나고 실신을 할 수도 있어서 부정맥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먼저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부터 알아보면 동물성 지방은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비계가 많은 고기, 마가린, 버터, 튀김 등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며 그로 인해 부정맥이 발생하게 돼요. 동물성 지방을 섭취할 때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식품을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세요.

 

 

설탕 또한 부정맥에 나쁜음식인데요. 설탕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며 혈당의 급격한 상승은 자율신경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부정맥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자율신경의 혼란과 스트레스가 있기 때문에 자율 신경의 혼란을 일으키는 설탕은 삼가해야 한답니다. 커피는 부정맥에 좋은 음식이 아니에요. 블랙커피의 건강에 좋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일부러 챙기는 분들도 있는데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부정맥을 유발한답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자율 신경의 하나인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커피, 등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답니다. 지나친 염분 섭취도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염분을 과잉섭취하면 고혈압을 발생시키며 고혈압은 심장에 큰 부담이 됩니다.

 

 

몸을 차게 만드는 주스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주스는 냉장고에 넣어두고 차게 마시기 때문에 몸을 차게 만들고 그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져 맥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자몽 주스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약을 먹을 때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고 약효를 떨어뜨립니다.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이 있다면 반대로 개선해주는 좋은 음식도 있답니다. 나쁜 것은 하나라도 줄이고 좋은 것은 하나라도 늘려주세요. 부정맥의 원인이 자율 신경의 혼란에 있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 자율 신경의 혼란을 개선해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인 당근, 호박, 브로콜리, 시금치 등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자율신경을 정돈해주는 작용이 있어서 적극 섭취하면 좋습니다. 호박, 당근 모두 지용성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 좀더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의 혼란은 부정맥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쉽게 좌절하거나 기분이 가라앉는 분들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챙기면 좋은데요. 칼슘은 따뜻한 우유나 작은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뼈 건강 외에 정신안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양배추, 버섯, 해조류 등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도 부정맥에 좋은 식품이에요.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의 경우 식사 전에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지방과 당분의 흡수를 억제할 수 있답니다. 음식은 따뜻하게 조리해서 먹었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따뜻한 음식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자율신경을 정돈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 부추, 마늘, 파 등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에요.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도 부정맥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요리할 때 자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레시틴이 풍부한 콩도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좋은 음식 중 하나랍니다.

 

 

평소 나쁜음식은 삼가하고 부정맥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은 물론 생활습관을 재검토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있어서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수면을 제대로 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부정맥이라고 해서 전혀 운동을 안 하면 오히려 다른 질병을 얻을 수 있으니 걷기 등의 비교적 부담이 덜한 운동을 꾸준히 하여 심장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네랄이 많은 음식 효능  (0) 2016.06.09
포만감 높은 음식 정리  (0) 2016.06.07
핵산이 풍부한 음식 효능은  (0) 2016.05.30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종류  (0) 2016.05.27
식초 복용법 부작용은  (0) 2016.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