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럽고 구토증세 원인은

반응형

어지럽고 구토증세가 발생하면 귀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닐까 뇌질환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기증이나 구토증세가 발생하는 이유가 되는 질환이 생각보다 다양하다고 해요. 어지럽고 구토증세가 나타나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 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증세가 있어서 불안했던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머리를 움직이면 천장이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보이고 서있을 수 없을 정도로 어지러웠던 경험이 있는데 질병이 원인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서 현기증과 구토증세가 생겼다고 하더라고요.

 

 

불안이나 걱정거리 등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면 자율신경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신체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가 증세의 원인일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귀 질환은 어지럽고 구토증세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인데요. 메니에르병이라고 해서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를 수반하는 질병이 있답니다. 메니에르병의 특징으로 현기증, 구토, 이명, 난청, 귀 막힘 느낌이 동시에 일어나며 이러한 발작 증상이 여러번 반복이 될 수 있어요.

 

 

또 다른 귀 질환으로 돌발성 난청으로 인해 어지럽고 구토증상 나타날 수 있어요. 청각을 담당하고 있는 달팽이관이 어떠한 원인(바이러스감염, 혈관장애, 머리 외상)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면 한 쪽 귀가 먹먹하고 잘 들리지 않으며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메니에르병과 비슷한데 반복되는 질병은 아니에요.

 

 

목이나 어깨 결림으로 인해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근육이 긴장하면 혈류장애를 일으켜 현기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목 결림이 심해지면 어깨와 머리 근육통 함께 긴장하여 긴장형 두통이 발생하고 긴장형 두통의 증상으로 메스꺼움과 현기증을 느낄 수 있답니다.

 

 

저혈압이나 고혈압 등 혈압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구토증세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을 때는 증상이 없지만 급격히 혈압이 변동 될 때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증세, 의식 장애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해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장시간 서서 있을 경우 어지러움과 동계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혈압 조절에 이상이 생기고 다리에 쌓인 혈액이 심장으로 제대로 돌아지 않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답니다. 무시하고 넘기는 분들도 있는데 현기증과 두통, 구역질뿐만 아니라 호흡곤란이 발생하고 실신할 수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뇌의 이상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흔하지는 않지만 뇌졸중이나 뇌종양으로 인해 현기증과 구토증세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뇌 혈관이 막히거나 출혈이 발생 했을 때 심하게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 외에 손발의 마비, 운동 장애, 연하 장애, 의식 장애가 나타나면 뇌 질환을 의심하고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해요. 뇌종양의 경우에는 현기증은 심하지 않으며 몸이 뜨는 것 같은 어지러움이 지속되고, 걸을 때 비틀거리거나 자세를 유지할 수 없는 등 균형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와 뇌 질환이 없을 경우에는 자율 신경 실조증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우리몸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신체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를 자율신경이 담당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 자율 신경의 균형이 깨지면 두통, 이명, 어지러움, 구토증세, 식은땀, 복통, 변비,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메니에르질병과 긴장성 두통,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의심되는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그 질환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해소할 수 있답니다. 어지럽고 구토증세가 있을 때는 몸을 조이는 옷을 피하고 무리하게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한 강한 냄새가 구토와 메스꺼움을 유발하기 때문에 방을 환기하고 향수나 샴푸 등 향이 강한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