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낫는 방법 정리

반응형

허리통증 낫는 방법을 알아 두었다가 갑자기 요통이 발생했을 때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요통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것도 있지만 자세나 생활습관과 관련이 깊은 편으로 현재 허리통증이 없더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어느 날 갑자기 아플 수 있어요. 때문에 미리 허리통증 낫는 방법이나 요통의 원인이 되는 습관을 알아 두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게 되는데요. 근력의 부족, 장시간 잘 못된 자세로 앉거나 서 있는 것, 가방을 한 쪽 어깨로만 드는 것, 수면자세, 평소 식습관, 음식이나 담배 등이 요통에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때문에 허리통증 낫는 방법으로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먼저에요.

 

 

앉는 자세에 따라 요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래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허리에 큰 부담이 되는데 다리를 꼬거나 비뚤게 앉으면 척추가 비틀어져서 허리는 물론 목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앉을 때는 양발이 바닥에 닫게 하고 등은 펴고 턱을 당겨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며 1시간에 1번은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아요.

 

 

무거운 짐을 들 때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들어 올려야 해요. 무릎을 굽히지 않고 허리만 구부린 상태에서 짐을 들면 허리에 가해지는 부하가 커져서 다치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만성이 아닌 급성 허리통증 낫는 방법 부터 알아볼까요.

 

 

갑자기 허리통증이 생겼을 때는 일단 편안한 자세를 찾아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요. 통증이 심하면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걷기도 힘들기 때문에 일단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아요. 2~3일은 가능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휴식을 하고 있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급성 허리통증을 낫는 방법으로는 냉찜질이 있는데요. 보통 근육통이 있으면 온찜질을 떠올리는데 처음에는 냉찜질을 하여 염증을 억제해야 한답니다. 환부를 차게하면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염증의 확대를 억제할 수 있고 통증을 전달하는 감각신경의 속도를 늦추어 진통효과도 볼 수 있어요.

 

 

얼음물을 담은 비닐 봉지를 아픈 부위에 10분 정도 두고 10분 휴식 후 다시 찜질을 합니다. 이때 너무 차가울 수 있으니 수건으로 한 번 감싸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무리 길어도 한번에 15분을 넘기지 않아야 한답니다. 냉찜질을 2~3일 정도 했는데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정확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만성적인 허리통증을 낫는 방법은 온찜질이에요. 급성기를 지난 허리통증에는 온열요법이 효과적으로 환부를 따뜻하게 하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회복이 빨라지고 근육과 힘줄의 유연성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온열요법 또한 진통 효과가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세요.

 

 

온열 요법을 할 때 전기를 이용하는 분도 있는데 뜨거운 물수건을 이용하는 것이 증기가 깊은 곳까지 전달되어 효과적으로 통증을 낫게 해준답니다. 뜨거운 물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물수건을 만든 후 환부에 대고 비닐 봉지를 위에 엎어서 온기가 빠져나가지 않게 해주시면 돼요. 급성이 아닌 만성 통증일 때 효과가 있는 방법이에요.

 

 

평소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는 것도 통증 낫는 방법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요통이나 골다공증 등 뼈와 관련있는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려면 식생활을 신경 써야 하며 특히 칼슘을 충분히 챙겨야 한답니다. 칼슘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으로 간편하게 챙길 수 있어요.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D도 적극 섭취해야 하는데요. 생선이나 달걀 노른자, 표고버섯 등에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D는 칼슘을 좀더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꾸준한 운동 또한 허리통증 낫는 방법 중 하나에요. 운동을 하여 허리를 지탱하고 있는 복근과 척추 등의 근육을 단련하면 허리통증이 줄어 드는 효과가 있답니다.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운동으로는 걷기가 알맞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챙기기, 바른자세로 앉기, 운동하기 등은 요통을 치료하는 방법이면서 예방에도 도움이 되니 통증이 없는 분들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왼쪽 골반 통증 이유는  (0) 2016.06.20
목이 아플때 민간요법 정리  (0) 2016.06.17
어지럽고 구토증세 원인은  (0) 2016.06.14
생리통 없애는 방법 정리  (0) 2016.06.13
항암치료 부작용 대처법  (0) 2016.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