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플때 민간요법 정리

반응형

목이 아플때 민간요법으로 효과 있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알아보아요. 목이 아픈 인후통의 대부분은 감기에서 오는 증상인데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목 점막에 붙어 감염을 일으키고 증식하면 염증이 발생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이 아파서 침을 삼키는 것도 어렵다면 이미 염증이 생긴 것으로 서둘러 목이 아플때 민간요법을 시도할 수 있었으면 해요.

 

 

감기일까 의심이 된다면 우선 목부터 따뜻하게 해주세요.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서 몸을 따뜻하게 하여 자연 치유력을 높여야 한답니다. 목이 아플때 민간요법으로 수건이나 스카프로 목을 감아주세요라는 자주 말을 듣는데 체온이 1도만 올라가도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고 해요.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번식을 막고 붓기나 통증도 완화시켜주니 가장 먼저 머플러와 수건을 이용해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조절해야 하는데요. 건조한 환경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이에요.

 

 

민간요법으로 실내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가습기가 없을 경우에는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널어두면 좋아요. 잘 때는 머리맡에 젖은 수건 또는 물을 담은 그릇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목이 아플때 민간요법으로 목캔디를 먹는데요. 사탕을 물고 있으면 타액이 나와 자연스럽게 목 점막이 촉촉해지는데 과다섭취는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마스크를 착용하면 목의 건조를 막을 수 있는데요. 가습기를 사용할 수 없는 곳이거나 외출을 해야할 때는 마스크가 효과적이랍니다. 잘 때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으로 인한 습기로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최근에는 가습 마스크라고 해서 목과 코를 촉촉하게 할 수 있는 제품도 있더라구요.

 

 

목 아플때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아플때 마시면 좋은 차로는 살균 작용을 하는 카테킨을 포함한 녹차와 염증 억제 효과가 있는 탄닌을 포함한 홍차, 살균, 소염 효과가 있는 벌꿀 차가 있어요.

 

 

녹차는 가글을 할 때 사용해도 좋은데요. 살균 작용이 있어서 균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양치질에 사용하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도 들지만 목 아플때 도움되는 민간요법이니 한번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민간요법으로 음식을 사용하는 방법이 많은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과 염증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든 생강, 무, 연근, 파, 유자, 꿀 등이 목 아플때 좋은 음식이에요. 생강차의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생강즙을 따뜻한 물에 넣어 꿀이나 흑설탕을 섞어 마시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무를 이용해서 꿀무즙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데요. 꿀이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목아픈 원인 세균을 없애주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로를 회복시켜 준답니다. 무는 꿀처럼 살균작용이 있으며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또한 소화효소가 들어 있어서 체력 유지에 필수인 위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인후통 민간요법인 꿀무즙 만드는 방법은 간단해요. 일단 무를 1cm 크기가 되게 깍뚝썰어주세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적당한 유리컵에 무를 넣고 무가 잠길 수 있게 꿀을 넣어주세요. 하룻밤 그대로 두면 무즙이 나오는데 즙을 숟가락으로 떠서 먹으면 돼요.

 

 

프랑스에서는 감기로 아플때 민간요법으로 뱅쇼를 만들어 마시는데요. 와인에 꿀이나 설탕, 계피, 레몬, 오렌지, 사과, 정향 등을 넣어 끓여 마시는 거예요. 마시지 않는 와인이 있다면 직접 만들어 보세요. 따뜻한 뱅쇼 한 잔 마시고 푹 자면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양파를 썰어서 머리맡에 두고 자는 것도 목이 아플때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파의 황화아릴 성분이 살균효과가 있어서 목이 아픈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따뜻하게 입고 좋은 음식을 먹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목 감기를 빨리 나을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 원인 증세  (0) 2016.06.23
왼쪽 골반 통증 이유는  (0) 2016.06.20
허리통증 낫는 방법 정리  (0) 2016.06.15
어지럽고 구토증세 원인은  (0) 2016.06.14
생리통 없애는 방법 정리  (0) 2016.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