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붓기 빼는법 붓는이유는

반응형

다리 붓기 빼는법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다리가 붓는이유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붓기의 원인을 개선하지 않으면 아무리 효과 있는 다리 붓기 빼는법이라고 해도 소용이 없을 수 있어요. 또한 질병이 원인이 될 경우도 있으므로 평소와 다르게 심하게 붓거나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다리가 붓는이유를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붓는이유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병적인 것과 생활습관이나 음식으로 인한 일시적인 것이 있답니다. 병적인 것으로는 신장질환, 혈관질환, 림프질환, 빈혈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다리 붓기 빼는법으로 효과적이에요.

 

 

먼저 붓는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 있을 경우 쉽게 붓게 되는데요.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할 경우 전신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중력의 영향으로 수분이 하체에 쌓이기 때문이에요. 틈틈이 일어나고 스트레칭을 해야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운동부족 또한 붓는이유 중 하나인데요. 다리 근육이 수축하여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역할을 하는데 운동을 하지 않아서 근육이 쇠퇴하면 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수분이 쌓이기 쉽답니다. 또한 발끝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냉증이 생기고 냉증을 동반한 부종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다리 붓기 빼는법으로 효과적이니 귀찮더라도 하루에 30분 이상은 운동할 수 있었으면 해요.

 

 

염분이나 수분의 지나친 섭취 또한 붓는이유가 될 수 있어요.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서 1일 2리터 정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밤에 과다 섭취하면 다음날 붓기 쉽습니다. 지나치게 짜게 먹을 경우에도 혈액 내 수분이 증가하여 여분의 수분으로 인해 부종이 생기게 돼요.

 

 

하지정맥류로 인한 부종은 아닐까요. 질병 또한 붓는이유가 되는데 혈액의 역류를 막는 정맥 밸브가 손상될 경우 혈액이 역류하여 다리에 쌓여 붓게 됩니다. 악화되면 통증, 다리 쥐, 피부색소침착, 실핏줄 등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서둘러 대처해야 한답니다.

 

 

간질환으로 인해 붓는 경우가 있어요. 간에서는 혈관 수분을 유지시키는 알부민이라는 성분이 만들어지는데 간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이 성분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붓는이유가 되는 질환으로 가장 많은 것이 신장 질환이에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신장이 약해지면 여분의 소변을 배출할 수 없어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 밖에 혈액을 펌프하는 심장의 기능저하 등이 이유가 된답니다. 만성적이고 1주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를 빼는 법으로 림프마사지가 효과적인데요. 사타구니에 있는 림프절을 자극하여 림프 흐름을 개선하면 여분의 수분이나 노폐물이 빨리 제거됩니다. 먼저 사타구니를 누르고, 무릎에서 사타구니까지를 마사지해보세요. 다음으로 무릎 뒤에 있는 림프절도 지압해줍니다. 발목에서 무릎 뒤쪽을 향해 부드럽게 문지르고 발가락에서 발목까지도 가볍게 자극해줍니다. 림프의 흐름을 촉진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꼭 한번 실천해 보세요.

 

 

반신욕으로 온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간편하게 족욕을 하는 것도 붓기 빼는법으로 효과적이에요. 혈류가 잘 흐르면 체온이 오르고 노폐물도 훨씬 잘 배출된답니다. 온도는 38~42도, 시간은 15~20분 정도면 적당해요.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다리의 붓기를 빼는법도 있답니다. 칼륨이 풍부하게 든 식품을 섭취하면 염분과 수분을 소변과 함께 배출 시킬 수 있어요. 칼륨은 채소, 버섯, 과일, 콩, 어패류 등에 들어 있으며 아보카도,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어요. 간편하게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단,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을 칼륨 섭취를 주의해야 돼요.

 

칼륨 외에도 구연산이 풍부한 식초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인데요.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어요. 혈액순환을 좋게하면 자연스럽게 해소가 된답니다. 매실, 자몽, 레몬 등에 함유된 구연산은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기본적인 것이지만 다리 붓기 빼는법으로 운동이 중요해요. 특히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종아리 근육이 아래로 내려온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다리에 쌓이는 수분이 줄고 붓기가 해소된답니다. 하지만 붓는이유가 질환 일 경우에는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대처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이 붓는 이유 대처법  (0) 2016.07.06
겨드랑이 통증 이유는  (0) 2016.07.01
중풍의 전조증상 예방법  (0) 2016.06.28
식도암 생존율 초기증상은  (0) 2016.06.27
췌장암 원인 증세  (0) 2016.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