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통증 이유는

반응형

겨드랑이 통증이 생기면 유방암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질병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스트레스나 오한, 운동 부족, 여성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요. 남성과 여성의 통증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흔한 증상인 어깨 결림으로 인해 겨드랑이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 전에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월경전증후군으로 인해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생리기간에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가슴이 커지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데 이때 가슴에 가까운 겨드랑이 림프가 영향을 받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오한으로 인한 어깨 결림도 원인이 되는데요. 몸이 차가워지면 어깨나 목이 결리고 그로 인해 림프액의 흐름이 방해받아 겨드랑이의 림프절이 붓고 아플 수 있어요. 평소 어깨와 목이 자주 결리는 분들은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림프 마사지 등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으로 겨드랑이 통증을 일으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림프의 흐름이 정체하고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는 임파선이 부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겨드랑이가 아프고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자신만의 해소법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어서 아무리 바빠도 수면시간만큼은 제대로 취할 수 있었으면 해요.

 

 

운동 부족으로 인해 통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우리 몸에는 혈액과 림프액이 흐르고 있는데 림프액은 근육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아요. 운동이 부족할 경우 근육의 움직임이 줄고 림프의 흐름이 정체되게 됩니다. 림프액의 흐름이 정체하면 겨드랑이 림프절이 붓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평소 적당한 운동을 해주세요.

 

 

겨드랑이에 신경쓰이는 통증이 있다면 유방암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유방암은 림프절에 전이 되기 쉬운 암으로 암이 전이되었을 경우 겨드랑이가 붓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둔한 통증이 있는 것이 유방암의 증상이지만 겨드랑이가 붓고 아플 수도 있어요.

 

 

외상이나 세균 감염 등이 원인으로 겨드랑이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임파선염이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붓고 통증이 심하며 특히 남성분들이 겨드랑이가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이랍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안정되면 붓기나 통증도 없어집니다.

 

 

그 밖에 수두와 같은 원인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인 대상포진, 오른쪽 겨드랑이가 아프고 허리까지 통증이 퍼지는 담석증 등도 의심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에요. 질병이 의심될 경우에는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정확하게 진찰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었거나 스트레스, 오한, 운동부족 등이 겨드랑이 아픈 원인일 경우에는 목욕, 수면, 음식, 스트레칭 등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목욕을 하면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할 수 있어요.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림프 흐름이 좋아지고 체내 쌓인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답니다.

 

 

음식의 경우 김치, 요구르트, 된장 등의 발효식품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항산화력이 높은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구연산이 많은 감귤류, 단백질이 많은 콩류 ,칼슘이 풍부한 해조류 가 도움이 됩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당히 운동하고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스트레칭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높여 몸의 순환기능을 향상시켜 준답니다. 질병이 의심된다면 서둘러 검사를 평소 생활습관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음식과 스트레칭, 수면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