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붓는 이유 대처법

반응형

잇몸이 붓는 이유를 피로나 칫솔질 때문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잇몸의 붓기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나 심각한 문제가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단순히 컨디션 저하가 아니라 잇몸질환으로 인해 붓는 경우도 있어서 그대로 방치하기 보다 잇몸이 붓는 이유를 정확히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가장 흔한 잇몸이 붓는 이유로는 컨디션 불량이 있어요. 피로가 쌓여 있고 수면이 부족할 경우 붓기 쉬우며 이 경우에는 치료 보다는 충분한 수면과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피로를 회복하는 것이 필요해요.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 수 있는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잇몸이 자주 붓는 분도 있는데요. 이 경우 지나치게 세게 칫솔질 하는 습관을 개선하고 부드러운 칫솔모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또한 귀찮다고 대충 칫솔질하는 습관도 개선해야 돼요. 입안에 세균이 번식하거나 치아 사이에 음식찌꺼기가 끼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 증상은 아닐까요. 잇몸이 붓는 이유로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잇몸에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로 플라크가 쌓여 붓고 아프고 양치질 할 때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붓는 이유로 잇몸질환을 의심할 수 있어요
양치질을 하면 피가 납니다.
잇몸이 붉게 부어 있습니다.
아프고 냄새가 납니다.
입안이 끈적 끈적한 느낌이 듭니다.
치아가 흔들거립니다.
잇몸을 눌렀을 때 피 또는 고름이 나옵니다.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붓는 이유는 플라크와 치석 때문인데요. 잘못된 양치질 습관으로 치아 사이에 플라크와 치석이 제거되지 않으면 주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고 출혈이 발생하거나 구취가 심해지고 치아가 빠져버릴 가능성도 있어서 심각한 치주질환일 경우 서둘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도 붓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사랑니는 안쪽에서 나기 때문에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기 어려워요. 때문에 음식찌꺼기가 남아 있게 되고 세균이 번식해 잇몸이 붓게 됩니다.

 

 

붓고 통증까지 생겼을 때는 치과에 가는 것이 좋지만 당장 갈 수 없을 경우에는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데요. 피로와 수면부족이 붓는 이유일 경우 가능한 안정을 취하고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가득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잇몸통증으로 힘들 때는 냉각을 하면 완화할 수 있어요. 잇몸 통증이 있고 붓는 부분을 차가운 수건으로 식혀주면 붓기와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이때 직접적으로 얼음을 물고 있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 이니 뺨에 찬 수건을 대고 통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프고 붓는 증상으로 아무것도 먹지 못할 경우 체력이 저하되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이때는 참기보다 진통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또한 부었을 때 칫솔질을 하면 심해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자극이 적은 가글로 입안을 소독하는 것이 좋아요.

 

 

사랑니가 이유가 될 경우 발치를 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사랑니는 옆으로 자라거나 비스듬하게 자라 세균이 쌓이고 잇몸이 붓기 쉬워요. 부어 버린 잇몸과 맞물리는 사랑니 때문에 더 붓는 경우도 있어서 상의 후 발치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치주질환이 잇몸이 붓는 이유가 될 경우에는 서둘러 치료받아야 증상이 악화되지 않으며, 붓고 아플 때는 알코올이나 흡연 운동 등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운동을 하고 술을 마시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오히려 잇몸 통증이 심해지고, 담배는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 번식을 쉽게 한답니다. 잃어버린 치아는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늘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늑막염 증세 초기증상은  (0) 2016.07.11
간경화 말기증세 정리  (0) 2016.07.09
겨드랑이 통증 이유는  (0) 2016.07.01
다리 붓기 빼는법 붓는이유는  (0) 2016.06.30
중풍의 전조증상 예방법  (0) 2016.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