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반응형

축농증에 좋은 음식을 챙기면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나쁜음식을 섭취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때문에 감기나 알레르기로 오인하기 쉬운 축농증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는 나쁜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반대로 축농증에 좋은 음식은 적극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질환인가요. 축농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질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축농증 발병 원인은 부비동의 염증으로 우리 코 주위에는 부비동이라고 하는 뼈의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에 세균이 들어 염증이 생기면 콧물이 고름처럼 된답니다. 코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해 발병하며 주요 증상은 콧물이에요.

 

 

콧물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은 많은데 축농증은 고름 같은 콧물이 장기간 나오는 특징이 있답니다. 코감기일 경우 2주 정도면 증상이 개선되고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콧물을 물처럼 투명해요.

 

 

축농증은 식이요법으로 어느정도 예방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축농증에 좋은 음식인 채소를 적극 섭취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면 됩니다. 곡류, 콩류, 해조류, 채소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특히 축농증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B6라고 하는데요. 이때 B2를 함께 챙기면 B6의 흡수율을 높이고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답니다.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6는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에 필요한 아미노산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요. 필요 이상으로 섭취한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변환시켜주기 때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줄여준답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적혈구 항체를 생성하고 면역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알레르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서 코 점막 정상으로 복구시키고 축농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비타민B6는 마늘에 많이 들어 있으며 참치, 쇠고기 간, 닭고기, 멸치, 연어 등에도 포함되어 있어요.

 


특별히 좋은 한 가지의 음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채소, 곡류, 콩류, 해조류, 견과류, 육류를 고루 챙겨 먹는 것이 좋으며 축농증에 나쁜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은데요.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만큼 나쁜음식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나쁜음식으로는 당분이 많은 과일, 캔커피, 과자 등이 있는데요. 당분이 많은 것을 섭취하면 염증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이 많이 생성되어 혈액, 림프액 등이 걸쭉해지고 코 점막의 저항력이 떨어져 콧물과 코막힘이 발생하기 쉬워요. 히스타민은 과하게 생성되면 콧물을 일으키게 되니 당분 많은 음식은 자제해주세요.

 

 

동물성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는 것도 주의해야 하며 찬 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차가운 음료를 과다섭취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그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고 알레르기에도 약해지게 됩니다. 단음식, 찬음식, 동물성 단백질은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축농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면역력을 키워야 하는데요. 감기 합병증으로 발생하기 쉬워서 평소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충분한 휴식 취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돼요.

 

 

알레르기성 비염 또한 오래 방치할 경우 축농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단순히 감기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콧물이 멈추지 않으면 염증이 발생하고 축농증으로 진행되기 쉬우니 제대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를 훌쩍거리는 습관이 있는 분들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잡균이 든 콧물이 역류하기 쉬우니 휴지나 수건으로 제대로 풀어주세요. 평소 축농증에 좋은 음식과 함께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올바른 식생활습관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해요. 나쁜음식을 삼가는 것도 잊지마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륨이 많은 음식 과일  (0) 2016.08.09
위염에 나쁜 음식 종류  (0) 2016.07.26
알로에 먹는방법 효능은  (0) 2016.07.07
배즙효능 만드는 방법  (0) 2016.07.02
낫또 맛있게 먹는법 효능  (0) 2016.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