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나쁜 음식 종류

반응형

위염에 나쁜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장염에 걸리면 뭘 먹어야 좋고 나쁜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약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는 증상을 개선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위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반대로 위염에 나쁜 음식은 주의를 해야 한답니다. 특히 위염에 걸리면 소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염에 걸리면 식욕이 떨어지고 평소처럼 먹으려고 해도 몸이 따라주지 않는데요. 속이 불편한 느낌이 들어서 굶는 분도 있는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위염에 나쁜 음식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해요. 너무 안 먹으니 오히려 기운이 없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더라구요.

 

 

혹시 위염 증상인가.. 질병의 증상을 알면 식사를 할 때도 도움이 되는 만큼 위염에 대해 좀더 알아두세요.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소화불량, 명치 통증, 잦은 트림, 속쓰림, 구토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 능력이 떨어져 식욕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아요.

 

 

치료를 위해서는 휴식을 하고 약을 복용하게 되는데요. 치료 기간 동안 먹는 음식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방해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위장에 부담을 주는 고기, 튀김, 알코올 등 위염에 나쁜 음식을 먹으면 치료를 방해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먼저 위에 친화적인 좋은 음식의 조건에 대해 알아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 머무는 시간이 적어야 하는데요. 위에 머무는 시간이 적은 음식은 소화가 빨리 되는 음식으로 탄수화물의 경우 죽이 위염에 좋은 음식이에요. 잘 삶아서 부드럽게 한 음식들이 소화가 잘 된답니다.

 

 

따뜻하고 섬유질이 적어야 해요.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위장의 기능도 좋아지게 된답니다. 섬유질은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소화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위장이 약한 상태일 경우에는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아요.

 

 

위염으로 인해 식욕이 없어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3대 영양소를 고루 챙겨야 하는데요. 탄수화물의 경우 신체와 뇌 활동에 필수적이라서 죽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부드럽게 죽을 끓여 따뜻하게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답니다.

 

 

머리카락과 근육을 만드는 영양소인 단백질은 위 점막을 회복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챙겨야 하는데요. 단백질은 흰살생선이나 두부, 계란찜, 닭가슴살 등으로 챙길 수 있어요. 죽을 먹을 때 자극적인 반찬을 챙길 수 없어서 닭가슴살 장조림을 만들어 먹었는데요. 나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고 맛도 좋더라구요.

 

 

몸의 상태를 정돈해주는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단,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는 나쁜 음식으로 소화가 잘되는 양배추, 무, 배추, 호박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의 경우 비타민U가 풍부해서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복구하는 효능이 있는 위염에 좋은 음식이에요.

 

 

과일은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위염이 있을 때는 신맛이 나는 과일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대신 사과를 강판에 갈아서 먹으면 소화도 잘되고 컨디션을 회복하는데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뱃속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소화가 안 되고, 차갑고, 섬유질이 많고, 자극적인 음식은 위염에 나쁜 식품이니 섭취를 주의해주세요. 구체적으로 쇠고기와 돼지고기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나쁜 식품이에요. 고기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위액이 필요하고 위액이 장시간 생기면 위산에 의해 부담이 가해집니다.

 

 

자극이 강한 고추와 마늘이 많이 든 것, 아이스크림처럼 차가운 것, 식이섬유가 많은 셀러리, 우엉 등의 채소, 햄버거나 감자 튀김, 알코올, 커피 등이 위염에 나쁜 음식이랍니다.  새소는 비교적 소화가 잘되지만 버섯류, 우엉, 곤약 해조류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소화가 나쁜 음식이에요. 과일은 귤, 레몬, 키위, 파인애플을 주의해주세요. 위장이 안 좋을 때는 어쨌든 부담을 주지 않고 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크라 먹는법 효능은  (0) 2016.08.10
칼륨이 많은 음식 과일  (0) 2016.08.09
축농증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0) 2016.07.14
알로에 먹는방법 효능은  (0) 2016.07.07
배즙효능 만드는 방법  (0) 2016.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