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이 많은 음식 과일

반응형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흔히 바나나를 떠올리는데요. 바나나 보다 칼륨이 많은 과일이 있으며 부족할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칼륨은 우리몸에 필요한 미네랄 중 하나로 신경과 근육의 기능이 정상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해주는 만큼 부족해지지 않도록 칼륨이 많은 음식을 고루 챙기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 있고 몸에 좋은 효능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여름이 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어 체내 칼륨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칼륨이 부족하면 근력이 저하되고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날 수도 있어서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부족하지 않게 해주셔야 해요.

 

 

왜 다리에 쥐가 날까.. 의아해할 수도 있는데요. 근육은 미네랄, 칼륨 등을 사용해 정상적으로 수축 활동을 하고 있는데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미네랄, 칼륨이 부족해지고 정상적인 근육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워져요. 그러면 신경이 흥분되고 다리에 경련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특히 혈압이 높은 분들은 칼륨이 많은 음식을 자주 챙기는 것이 필요한데요. 고혈압 원인으로 나트륨 과다섭취가 있는데 칼륨이 여분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작용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나트륨은 줄이고 칼륨은 늘리는 것이 좋아요.

 

 

부종을 해소하는 효과도 있어요. 칼륨이 여분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으며 나트륨 농도가 떨어지면 여분의 수분도 배출되어 자연스럽게 부종이 해소된답니다.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 경우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챙기는 식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 있을까요. 과일, 채소, 해조류,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어서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경우 결핍되는 일은 없어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리거나 염분을 과다섭취하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과일로는 바나나가 있는데요. 1개에 약 360mg 포함되어 있으며 간편하고 저렴하게 챙길 수 있는 음식이에요. 바나나는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는 칼륨이 붓기를 해소하고 연동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이랍니다.

 

 

바나나 보다 칼륨 많은 과일로는 아보카도가 있어요. 아보카도는 과일 중에서도 함량이 가장 높으며 1개에 약 880mg이나 포함되어 있답니다. 생으로 샐러드로 먹거나 고추냉이간장에 찍어 먹으면 좀 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키위도 많은 과일 중 하나로 간식으로 먹거나 소스로 활용하기에도 좋아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변비 해소에 좋답니다. 아보카도, 바나나, 키위 외에 풍부한 과일로는 말린 감, 메론, 수박이 있습니다.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칼륨이 많은 채소로는 고구마가 있어요. 그대로 통째로 먹을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시금치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로 100g에 약 500mg 함유되어 있어요. 칼륨은 물에 녹기 쉬운 수용성이라서 삶은 시금치보다는 샐러드로 드시면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무리해서 생으로 먹기보다 가열하거나 물에 노출되는 시간을 짧게 해주세요.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토마토 주스와 두유가 있어요. 토마토에는 약 250mg 포함되어 있으며 두유에는 190mg 포함되어 있답니다. 그 밖에 음식으로는 견과류(아몬드, 땅콩, 피스타치오, 잣), 해조류 (다시마, 미역), 건조식품인 무말랭이, 건포도, 말린 자두, 육포 등이 있습니다. 혈압이나 부종이 고민되는 분들이라면 위 음식을 적극 섭취하고 나트륨의 과다섭취는 자제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식초 만드는 방법 효능  (0) 2016.08.12
오크라 먹는법 효능은  (0) 2016.08.10
위염에 나쁜 음식 종류  (0) 2016.07.26
축농증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0) 2016.07.14
알로에 먹는방법 효능은  (0) 2016.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