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치료법 정리

반응형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고 증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서둘러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해요. 나이가 들면 퇴행성관절염 증상으로 치료받는 분들이 늘어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닳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젊은층에서도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퇴행성관절염 치료법과 증상에 대해 알아두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뼈와 뼈 사이에는 쿠션 역할과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연골이 있는데요. 나이가 들어 이 연골이 닳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때로는 물이 차서 부을 수 있어요. 연골은 닳으면 재생이 쉽지 않고 병이 진행되어 관절 변형이 발생하면 움직임이 나빠질 수 있어서 조기에 진찰하고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발생하는 원인을 알아두세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환자가 늘고 있는데요. 이는 근력저하와 오랫동안 관절을 사용해 관절의 연골이 닳았기 때문이에요. 퇴행성관절염은 남성, 여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여성환자가 많은 편이며 이는 폐경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이랍니다.

 

 

젊은층의 경우 무리한 운동으로 특정 관절을 계속 사용하는 경우, 또는 부상을 입었을 때 방치하여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 밖에 비만으로 인해 무릎 관절에 부담이 커지는 것도 발병 원인이 된답니다. 비만이 원인일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필요해요.

 

 

특정 관절을 오랫동안 반복 사용하는 것도 퇴행성관절염을 발생시키는데요. 운동 선수나 연주가는 자주 사용하는 부분의 관절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관절 연골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으니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참지 마시고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증상은 초기에는 별로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병이 진행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먼저 통증이 나타나게 돼요. 연골이 닳거나 뼈가 변형되면 뼈와 뼈가 부딪치면서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느껴지게 된답니다. 처음에는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나아지지만 진행이 되면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생깁니다.

 

 

활막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액이 많이 싸여서 붓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진행이 되면 관절의 변형이 생기게 되고 근력이 저하되어 움직임이 힘들어 지게 됩니다. 나이가 젊더라도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반복된다면 조기 퇴행성관절염 발생 위험이 높으니 주의해주세요.

 

 

증상을 자가진단 해보고 해당될 경우 서둘러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약물치료법, 물리치료법, 운동 요법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답니다.

 

무릎을 굽혔다 펼 때 소리가 나요
앉았다가 일어설 때 무릎이 아프고 떨려요
계단 내려 갈 때 심한 통증이 있어요
양반다리가 잘 안돼요
다리가 붓고 뻣뻣한 느낌이에요
무릎 사이에 주먹 크기만큼 틈이 벌어져요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무릎에 부담을주지 않아야 하는데요. 통증이 있을 때는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양반다리는 삼가해야 돼요.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난간을 잡고, 일서설 때도 무언가를 잡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거운 짐을 직접 들기보다 카트를 이용하고 무릎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해요.

 

 

비만이 원인이라면 올바른 식생활과 무리없는 운동으로 체중을 줄여야 하는데요. 무리한 다이어트는 영양 상태를 나쁘게 만들어 관절 연골과 근육을 쇠약하기 만들 수 있어서 골고루 드셔야 해요. 운동은 무릎에 부담되지 않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걷기가 좋습니다. 운동은 퇴행성관절염 예방 및 치료법이지만 무리하면 오히려 악화 될 수 있으니 의사의 지도를 받고 자신에게 적당한 운동으로 꾸준히 해야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치료법으로 약물로 염증을 억제하게 되는데요. 통증을 완화시키고 관절이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치료 랍니다. 흔히 통증이 있을 때 집에서 찜질을 많이 하는데 통증과 붓기가 심하고 열감이 있을 땐 차게해서 염증을 가라앉혀야 하며, 열이나 붓기 없는 만성적인 아픔이라면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초기에는 운동요법과 보존요법 등이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으로 효과가 있지만 이지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고려할 수 있어요. 하지만 수술을 해도 그 효과가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수술 후에도 운동 요법과 기초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한답니다. 대부분의 질병처럼 퇴행성관절염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니 증상이 있을 경우 서둘러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성 심근경색 증상은  (0) 2016.07.19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대처법  (0) 2016.07.18
늑막염 증세 초기증상은  (0) 2016.07.11
간경화 말기증세 정리  (0) 2016.07.09
잇몸이 붓는 이유 대처법  (0) 2016.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