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 치료 방법 알아볼까

반응형

구강건조증 치료 방법 알아볼까

 

안구 건조에 이어 구강 건조가 현대인의 심각한 고민이 되고 있는데요. 입마름, 구강건조는 생각보다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답니다. 초기에는 음식을 씹어 넘길 때 불편함이 있고 치석 쌓이고 구취가 생기게 되며, 중증이되면 혀에 균열이 생기고 혀의 통증으로 식사를 할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이와 함께 심한 구취로 사회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더 심할경우에는 잇몸병을 유발하고 폐병으로 악화될 수도 있어요.

 

 

입안이 마르는 이유가 뭘까요

 

구강건조증 원인은 다양한데요. 고혈압약이나 항히스타민제,진통제,항우울제 등 약물의 부작용에 의한 구강건조, 스트레스로 인해 침 분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당뇨병이 있을 경우 다뇨로 인해 탈수가 되어 입안이 건조할 수 있어요. 또한 자가면역질환인 쇼그렌증후군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스트레스,불규칙한 생활, 약물 부작용,생활 습관, 노화 등>이 입마름의 원인이 된답니다. 

 

구강건조증은 생명에는 큰 위험이 되지 않지만 불편한 점이 많기 때문에 예방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아요.

 

 

 입안 건조증을 치료하려면?

 

초기에는 생활습관 개선으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술이나 담배를 삼가하고 쿠키와 크래커 같은 마른 음식, 카페인이 포함 된 음료수를 자제하세요.

 

식사를 할 때는 꼭꼭 잘 씹어서 침이 나오게 합니다.씹으면 씹을수록 침 분비량이 증가 한답니다.

 

 

껌이나 신음식을 먹어 침분비를 촉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입안이 건조할 때는 수분을 자주 보충하는 것이 좋아요.

 

알코올이 든 가글,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치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혀 운동으로 구강내 침샘을 자극해주세요. 혀를 내밀어 좌우로 움직이고 입 안에서 좌우로 움직여주세요. 입운동도 함께 해주면 좋은데요 볼을 부풀렸다가 다시 오므리고 , 입술을 '우' 모양으로 내밀었다가 '이' 모양으로 당겨주세요.

 

 

구강건조는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원인을 파악해야 한답니다. 따라서 입안건조가 심할 경우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아요.

 

입 안의 가뭄 구강건조증, 미리 예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