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꼽생기는이유와 눈곱 제거방법

반응형

눈꼽생기는이유와 눈곱 제거방법

 

아침에 일어나면 눈시울에 눈곱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눈곱은 더러운 이미지가 있어 그다지 반갑지 않지만 실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되는 유분이라고 해요. 눈곱은 왜 생기는 걸까요?

 

 

눈시울에 눈곱이 끼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수면 중에는 눈물 분비가 줄어 먼지와 노폐물을 씻어낼 수 없어 눈시울 등에 먼지가 쌓여 눈을 떳을 때 눈곱으로 달라 붙어 있게된답니다. 눈곱은 정상적인 신진대사 활동으로 생긴 노폐물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눈의 염증 반응에 의해 만들어지는 눈곱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세균 감염이 원인인 경우 고름 모양의 눈곱이 나오고, 꽃가루 알레르기 등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 눈곱이 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의 결막이 꽃가루,집 먼지 등 알레르기 물질의 자극을 받으면 눈물이 늘고 눈곱이 나온답니다.

 

 

눈곱이 늘었다면 다음 질환을 의심할 수 있어요.

 

세균성 결막염 증상 ( 충혈,눈곱,가려움증,눈물,이물감 )
바이러스성 결막염 증상 ( 눈꺼풀이 붓고 충혈, 눈곱,눈물, 통증  )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 (눈의 충혈, 심한 가려움, 실같은 눈곱 )

 

 

눈곱을 예방하는 방법

 

1. 꽃가루,집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방을 자주 청소하고 청결하게 하세요. 특히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창문을 여는 것을 피하고 진드기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카펫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2.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눈을 보호 하세요.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고 귀가 후에는 손을 씻고, 결막염에 걸린 사람과 수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 수영장에 다녀온 뒤에는 세안을 하고 안약을 넣습니다.

 

 

눈곱 없애는 법

 

눈곱은 손으로 만지기 보다 면봉이나 티슈로 살짝 제거하세요. 눈곱이 말라 붙어있을 경우 물이나 물에 약간 적신 수건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눈곱이 평소보다 많거나 색이 짙고 끈적한 경우에는 안과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