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 먹는법 효능은

반응형

오크라 먹는법은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볶거나 튀기거나 주스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아직은 익숙치 않은 채소이지만 방송을 통해 오크라 효능이 알려지면 오크라를 찾는 분들이 많은 만큼 맛있게 오크라 먹는법을 알아두고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리 몸에 좋아도 입에 쓰면 자주 찾지 않게 되니 맛있게 먹는법을 알아두세요.

 

 

원산지는 남아프리카로 더운나라에서 자라는 채소에요. 우리나라에서도 여름에 재배 수확되고 있답니다. 오크라 효능이 알려진 이유는 끈적끈적한 뮤신때문으로 뮤신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뮤신 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오크라 먹는법으로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은 낫토, 참마, 연근에도 들어 있는데요. 뮤신은 위장 점막이나 코 점막을 보호해주며, 간이나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요. 위장이 안 좋은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지만 뮤신성분이 열에 약해서 먹는법으로 살짝 삶거나 장아찌나 피클 등으로 만들어야 해요.

 

 

뮤신 외에도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오크라 효능으로 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변비는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질환이지만 심할 경우 복부비만의 원인이 되고 대장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심한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의 경우 오크라 먹는법으로 채소,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아요.

 

펙틴은 사과에도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정장작용이 있어서 변비에 좋은 뿐만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혈당이 높은 사람에게도 좋답니다.

 

 

녹황색 채소인 오크라에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로 체내에서 필요에 따라 비타민A로 변하는 특징이 있답니다. 비타민A는 점막과 피부를 튼튼하게 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요.

 

 

 

펙틴, 뮤신, 베타카로틴 외에 갈락탄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는데요. 갈락탄은 혈중 지질을 줄이는 효능이 있어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뇌 세포를 활성화시켜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는 성분이에요.

 

 

오크라에는 칼슘과 칼륨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체내 염분을 배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칼슘은 뼈 형성에 필수적인 성분일 뿐만 아니라 마음을 진정시키고 우울증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정서불안, 집중력저하,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피부 미용 효과, 노화 방지 효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능이 많은 오크라를 가장 간편하게 먹는법은 생으로 먹는 것인데요. 생으로 먹을 수 없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뮤신이나 펙틴이 열애 약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드실 경우 생으로 또는 살짝 삶아 먹는 것이 좋아요.

 

 

오크라 생으로 먹는법 순서
자세히 보면 미세한 솜털이 있기 때문에 소금을 뿌려 문지르거나 망에 담아 데굴 데굴 굴려주세요. 솜털이 어느정도 제거되면 물로 헹궈 적당한 크기로 썰어 낫토와 함께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드실 수 있어요. 크기가 클 경우에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40초~ 1분 정도 살짝 데쳐서 드세요.

 

 

끈적한 식감을 좋아할 경우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특유의 식감이 부담스러울 경우 카레에 넣어 먹거나 달걀 옷을 입혀 노릇하게 구워드시면 되는데요. 오크라를 자르면 예쁜 별모양이 나오기 때문에 장식용으로도 좋더라고요. 명절에 자주 먹는 고추전처럼 오크라 씨를 제거하고 그 안에 고기를 넣고 달걀옷을 입혀 구우면 누구나 부담없이 먹을 수 있어요.

 

 

장기보관하면서 먹는법으로는 장아지와 피클이 있는데요. 새콤달콤한 피클과 적당히 짠 장아찌는 입맛 없을 때 반찬으로 좋으며 뮤신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오크라 효능을 듬뿍 챙길 수 있어요.

 

 

아침에 간편하게 오크라 먹는법으로는 오크라 주스가 있는데요. 바나나 1개, 오크라 3개, 우유 150ml, 얼음을 넣어 갈아주면 바나나의 단맛이 좋은 주스가 완성됩니다. 위 건강을 위해 챙길 분들은 양배추, 물, 레몬즙, 꿀을 함께 갈아 마시면 좋아요. 각종 채소와 함께 갈아 마시면 변비에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 1개 칼로리 정리  (0) 2016.08.15
포도식초 만드는 방법 효능  (0) 2016.08.12
칼륨이 많은 음식 과일  (0) 2016.08.09
위염에 나쁜 음식 종류  (0) 2016.07.26
축농증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0) 2016.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