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부작용 증상은

반응형

녹차 부작용이 없을 것 같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불면증이 생기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용과 건강에 좋은 녹차 효능도 많지만 욕심내서 과음을 하면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하네요. 평소 녹차를 자주 마시는데..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할까.. 적당한 하루 섭취량과 녹차 부작용에 대해 알아두고 올바르게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해요.

 

 

당뇨병이나 고혈압, 비만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며,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등 녹차 효능이 뛰어나지만 녹차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닌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도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답니다.

 

 

녹차는 카페인, 카테킨, 테아닌 외에 각종 비타민, 인,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카페인의 경우 의존성과 중독성이 있어서 과도하게 녹차를 마실 경우 각종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카페인은 각성작용이 있어서 수면을 방해하며 이는 녹차의 효능이 되지만 녹차 부작용이 될 수 있어요. 카페인이 약하거나 체질적으로 맞지 않을 경우 녹차를 과음하면 숙면하기 어렵고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카페인은 공복에 섭취하면 직접적으로 위장에 자극이 전해져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적당한 카페인은 집중력이나 항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공복에 과다섭취하면 위장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카페인 외에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부작용으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탄닌은 철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녹차에 함유된 탄닌의 양은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철분약을 드실 경우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공복에 과다섭취할 경우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현기증 외에 복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쓴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소화와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으로 카페인이나 타닌이 많이 든 식품은 과다섭취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탈수 증상도 녹차의 부작용이라고 하는데요.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손실되어 수분을 섭취하고 있음에도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녹차를 자주 마실 경우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물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녹차의 부작용으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카페인 때문으로 체질적으로 카페인이 맞지 않는 사람은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마시면 편두통이 생길 수 있어요. 카페인은 편두통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지만 과음은 오히려 부작용을 발생시킵니다.

 

 

그 밖에 녹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부작용으로 구토나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임산부는 녹차를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약을 물이 아닌 음료나 녹차로 먹는 분이 있는데요 녹차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여 약효과 떨어지기 때문에 약을 드실 때는 그냥 물과 함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에 메스꺼움, 두통까지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하루 섭취량만 잘 지키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카테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하고, 혈압 상승을 막고, 다이어트 ,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게다가 미세먼지를 배출 시키는 효과까지 있어서 하루 1잔 꾸준히 챙기면 좋습니다.

 

 

과다섭취를 주의하면 녹차 부작용 걱정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 하루에 5잔 정도 적당히 마실 수 있었으면 해요. 만약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콜라 등을 자주 마신다면 녹차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