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모음

반응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챙겨 증상을 미리 예방하거나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면 해요. 음식의 서구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고지혈증은 대부분이 무증상이지만 동맥경화와 심장질환 등 무서운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평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병을 발생시키고 악화시키는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고지혈증이란 무엇일까요 이상지지혈증이라고도 하는 고지혈증은 혈중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이 기준보다 높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기준보다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원인은 유전, 체질, 식습관, 운동부족, 비만, 질병, 복용하고 있는 약의 영향 등 다양하며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증가하고 있어요. 따라서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등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우선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부터 알아보면 고기의 비계나 생크림, 버터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것, 생선알, 간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과자 등이 있는데요.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의 경우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고 LDL을 증가시키며, 당질이 많은 음식은 중성지방으로 합성되기 쉽습니다.

 

 

반대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해조류 등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며 체외로 배설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하루에 20~25g 정도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당근, 우엉, 고구마, 브로콜리 등의 채소, 콩류, 미역, 톳, 다시마 등의 해조류, 표고버섯, 팽이버섯 등 버섯류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고지혈증뿐만 아니라 변비나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해초나 버섯 등을 자주 챙기고 물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레시틴 성분 또한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고지혈증에 좋으며, 레시틴은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 밖에 콜레스테롤과 함께 혈압을 낮추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굴, 바지락, 대합, 오징어, 문어 등이 좋은 음식이에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등푸른 생선도 고지혈증 개선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체내 콜레스테롤의 수치와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은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지방간, 황반변성, 치매 예방효과는 물론 우울증 감소, 피부미용 효과, 뇌를 활성화 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자주 챙기는 것이 좋아요.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 아마씨, 참기름, 들깨, 호두, 견과류 등 다양한데 생선은 일주일에 2번은 먹는 것이 좋고 견과류는 하루25g ,정도가 알맞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식사를 통해 필요량을 챙기기 어려울 경우 보충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활성산소로 인해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면 더욱 위험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도 적당량 섭취해야 하는데요. 간편하게 많은 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채소와 과일을 믹서로 간 주스는 각종 성인병은 물론 체중감소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음식을 챙기는 것외에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운동을 하면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답니다. 운동의 종류는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으로 일주일에 5회 정도 한 번에 30분 이상은 걷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 외에 과식을 하지 않고, 기름진 음식, 짜고 단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중성지방 수치를 올리는 술을 과음하지 않거나 금주를 하는 것이 고지혈증에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