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효능 음식종류 정리

반응형

비타민B효능으로 피로회복을 많이 떠올리는데 생각보다 효능이 다양해요. 다른 비타민과 달리 B1, B2, 나이아신, 판토텐산, B6, 비오틴, 엽산, B12 등 8종류가 있는데다 각각의 효능이 다르답니다. 비타민은 건강을 위해 꾸준히 챙기면 좋기 때문에 비타민B효능과 평소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B 음식종류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8종류의 비타민B군 중에서 비타민B1은 티아민이라고 하며 당질의 분해를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며 부족할 경우에는 피로하고 나른함을 느끼게 된답니다. 비타민B효능인 피로회복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비타민B1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정제되지 않은 곡물, 고기, 장어, 계란, 콩, 마늘, 바나나, 땅콩 등을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비타민B1은 피로를 회복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신경과 뇌의 기능을 촉진해주는데요. 탄수화물을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으로 분해하는데 비타민B1이 꼭 필요하답니다. 부족해지면 집중력이 저하되고 신경이나 뇌 기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어서 공부하는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비타민B2는 리보플라빈이라고 하며 당질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지방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대사를 도와 피부 점막을 유지시켜주고 아이들 성장에도 영향을 끼친답니다. 평소 여드름이나 피부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비타민B효능이 도움이 되니 꾸준히 챙겨보세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으며 부족할 경우에는 성장 장애, 구내염, 피부염, 습진, 결막염,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때문에 비타민B2가 많은 음식을 고루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 음식종류 중에서도 B2를 많이 포함한 식품은 간, 장어, 계란, 유제품, 돼지고기랍니다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 있어서 채식을 할 경우 부족해질 수 있어요.

 

 

나이아신이라고 하는 비타민B3는 B2와 같이 삼대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돕고 있어서 부족할 경우 피로하고 식욕 저하를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세트 알데히드라고 숙취를 일으키는 성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6는 피리독신이라고 하며 단백질 대사에 영향을 끼치는데요. 단백질로 에너지를 만들어 근육, 피부, 혈액 등을 만들 때 도움을 준답니다. 부족할 경우에는 피부 질환, 신경과민, 구내염, 근육 강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음식 종류로는 고등어, 꽁치, 간, 바나나, 콩, 해바라기씨 등이 있어요.

 

 

적혈구 생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12는 빈혈을 방지해 주는데요. 보통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긴다고 생각하는데 적혈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을 때도 빈혈이 발생한답니다.

 

 

그 밖에 DNA 합성에 관여하며 정상 세포의 증식을 돕고, 세포 재생을 도와 신경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기능도 있어서 수면 장애가 있을 때 도움을 주는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B12가 많은 음식은 쇠고기, 치즈, 조개류, 간, 고등어, 우유, 명란젓입니다.

 

 

비타민B5인 판토텐산은 상처치유와 면역력 강화, 피로 방지 효능이 있으며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힘을 줍니다. 엽산은 비타민B12와 함께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며 우울증, 위장 장애, 동맥경화, 구내염, 피부질환, 구내염 등에 효과적이에요. 부족할 경우 우울해지고 염증, 빈혈, 위궤양, 가슴두근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어서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챙기면 좋습니다.

 

 

비오틴은 비타민B7,비타민H라고도 하며 머리카락, 피부, 손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부족할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습진, 피부염,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비오틴이 많은 음식은 해산물과 버섯류, 콩류 등이 있으며 땅콩과 해바라기씨 등으로 간편하게 챙길 수 있어요. 달걀도 비오틴이 많이 들어 있지만 날달걀의 흰자에는 비오틴의 흡수를 저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섭취를 주의해야 한답니다.

 

 

각각의 비타민B효능과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흰밥이나 밀가루를 즐겨 먹을 경우 부족해지기 쉬운 만큼 현미나 통보리 등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챙기고 유제품, 생선, 달걀, 녹황색 채소, 견과류 등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