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전염되나요 치료는

반응형

폐렴 전염되나요 감기나 독감처럼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걸까요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염이 되기 쉬운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판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변에 폐렴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평소보다 조심하고 규칙적인 생활로 면역력을 유지하고 개인 위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폐렴 전염되나요 걱정된다면 감염경로와 폐렴 치료 방법에 대해 미리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뜻하며,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 90%는 65세 이상의 고령이라고 해요. 소아의 경우 감기를 앓다가 폐렴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노인과 아이가 있는 집은 환절기가 되면 걱정이 많아집니다. 정말 폐렴 전염되나요.

 

 

전염되기 쉬운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어요. 감기가 악회되어 나타나는 폐렴의 경우 전염이 되지 않으며 약물, 곰팡이, 알레르기로 인한 것도 전염되지 않는다고 해요. 사람에게 전염이 되기 쉬운 것은 독감, SARS,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 구균같은 세균성,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이랍니다.

 

 

그럼 종류에 따라 폐렴 전염되나요. 세균성의 경우 대부분 폐렴구균이 원인으로 기침에 의해 외부로 나온 침으로 전염 될 수 있어요. 때문에 마스크 착용과 양치질 등 예방이 무척 중요합니다.

 

 

폐렴 중에서도 가장 많은 세균성 폐렴의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데요. 기침, 권태감, 식욕부진이 나타납니다. 감기와 다른점으로는 가슴통증, 짙은 색의 가래, 호흡곤란 등이 있어요. 감기와 비슷하지만 감기는 1주일을 넘지 않기 때문에 위 증상이 1주일 이상 장기화 된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성 페렴도 전염되는데요. 어린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인플루엔자, 수두,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깨끗이 하고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아이들과 어르신은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도 전염 될 수 있어요. 젊은층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감기와 비슷한 기침과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침과 콧물을 통해 전염이 되므로 단체생활을 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세균성, 바이러스성, 마이코 플라즈마와는 반대로 전염되지 않는 것으로는 곰팡이로 인한 진균성이 있어요. 원인이 되는 곰팡이의 종류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으며 곰팡이가 급증하는 여름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감기가 악화되었을 때도 폐렴이 될 수 있지만 다른사람에게 전염 되기는 어렵다고 해요. 감기가 악화되어 폐렴이 될 경우에는 콧물이나 재채기 같은 증상 외에 기침이 멈추지 않거나 고열이 발생하게 되니 방치하지 마시구 초기에 치료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어떻게 전염이 되는건가요. 감염경로는 대부분 비말 감염이에요. 심한 기침을 할 때 나온 침방울에 포함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흡입할 경우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변에 폐렴에 걸린 분이 있으면 평소보다 건강에 신경써야 한답니다.

 

 

예방을 하는 방법은 없나요. 호흡기질환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양치질과 손씻기랍니다. 또한 공기가 건조하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살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어서 가습기를 이용해 적정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노인과 아이는 미리 인플루엔자, 페렴구균 등의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렴은 항생제로 치료 할 수 있으며 상태에 따라 입원치료를 하게 돼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2주 이상 오래 지속 되고 노란 가래에 열까지 있다면 서둘러 진찰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해요. 폐렴 전염되나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종류에 따라 전염이 되기 때문에 방심하지 마시고 미리 예방에 신경써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도암 생존율 말기  (0) 2016.11.18
임파선염 증상 예방법  (0) 2016.11.15
갑상선 결절 증상 진단법  (0) 2016.11.09
사타구니 통증 이유  (0) 2016.10.31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  (0) 2016.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