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 증상 예방법

반응형

임파선염 증상은 아닐까 목에 혹 같은 것이 만져지면 임파선염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목에 멍울이 만져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임파선에 염증이 생겼을 때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뭘까  증상을 예방할 수는 없을까.. 갑자긴 생긴 혹 임파선염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임파절이 부어 있는 상태 임파선염 증상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우선 임파선과 임파절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임파선은 혈액이 아닌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로 임파선들이 모이는 부위를 임파절이라고 해요.

 

 

임파선과 임파절은 면역체계와 연관이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했을 때 또는 우리 몸으로 균이 침입하면 이에 반응하여 붓게 된답니다. 임파선이 부으면서 증상이 심해질 경우 염증이 생기며 이를 임파선염이라고 해요. 특히 목에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유가 있는걸까요..

 

 

면역기능을 담당하고 혈관처럼 우리 몸에 퍼져 있는 임파선은 약 40%가 목 부분에 분포되어 있어요. 때문에 목에서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 목에 멍울이 만져지고 붓고, 통증이 있다면 임파선염 증상을 의심해 보고 정확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파선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도 있으며 대부분 급성 감염성 임파선염이에요.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감기처럼 바이러스, 세균 같은 감염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심한 스트레스와 과로가 쌓여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염이나 인후두염 등 다른 부위의 염증과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요.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임파절은 몸 곳곳에 있지만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분포되어 있어서 그부분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목 부근에서 임파선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병 초기 증상으로는 목의 위화감이 있어요. 목 주변으로 위화감이 생기고 임파선이 부으면서 손으로 만지면 멍울이 만져집니다. 임파선염이 진행이 되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외부에서 봐도 부은 것이 확인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목 근육 깊이 있는 것은 스스로 확인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고열, 두통, 몸살 같은 증상이 휴식과 치료를 해도 1~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의심해 보고 정확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급성 임파선염의 대표적인 증상
감염된 곳 주위의 림프절이 부어 딱딱하고 덩어리진 느낌이다
손으로 만졌을 때 통증이 심하다
만성 임파선염의 대표적인 증상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있지만 급성보다 가볍다
림프절 붓기가 2~3개월 지속된다

 

 

임파선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임파선염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요. 바이러스라면 바이러스를 세균이라면 세균을 퇴치해야 합니다. 인두염이나 편도선염에 의해 발병할 수도 있고, 충치로 인해 발병할 수도 있어서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아 제거해야 증상을 치료할 수 있어요.

 

 

급성의 경우 감기, 면역력 저하, 목의 건조가 원인이 될수 있어서 아래 예방법이 도움이 된답니다.
손씻기와 양치질을 철저히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가습기를 사용 적정 습도를 유지한다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한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한다
몸을 차게 하지 않는다
자주 수분을 섭취한다

 

 

다른 질병 때문에 목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것은 아닐까요. 목에 혹이 만져지고 통증이 있는 만성 임파선염 증상과 비슷한 질병으로 림프절 결핵, 악성 림프종, 암 등이 있어요. 때문에 정확하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치료와 함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충분히 휴식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답니다. 신경쓰이는 증상이 있다면 무시하지 마시고 서둘러 치료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암 생존율 증상 정리  (0) 2016.12.01
담도암 생존율 말기  (0) 2016.11.18
폐렴 전염되나요 치료는  (0) 2016.11.12
갑상선 결절 증상 진단법  (0) 2016.11.09
사타구니 통증 이유  (0) 2016.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