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이 아픈이유 대처법

반응형

오금이 아픈이유가 뭘까요 오금은 무릎 뒤쪽 부분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관절염으로도 오금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무릎이 안 좋은 분들 중 무릎뒤가 아파요라고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답니다. 통증이 곧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점점 심해지고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서 오금이 아픈이유가 되는 질병을 알아두고 올바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무릎 뒤쪽이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오금이 아픈이유를 알아볼까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오금 통증 이유로는 근육 피로가 있어요. 평소 운동을 전혀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해서 달리기나 등산 등의 운동을 하면 근육 피로에 의한 무릎 통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운동으로 오금이 아프다면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노화로 인해 아플 수 있어요. 나이가 들면 근력이 저하되어 일상적인 운동으로도 쉽게 피로하고 오금에 통증을 느끼게 된답니다. 유연성도 저하되기 때문에 상체를 앞으로 굽히는 동작을 하면 무릎 뒤쪽 오금이 심하게 당기고 아플 수 있어요.

 

 

림프의 흐름이 나쁜 것도 오금이 아픈이유가 된답니다. 무릎 뒤에는 림프관이 지나가고 있으며 그 안을 림프액이 흐르고 있는데요. 림프액은 우리몸의 노폐물을 옮기거나 바이러스나 세균을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림프액의 흐름이 막혀 붓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금 통증 이유가 림프관의 문제라면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오금을 아프게 하는 질환으로 후방십자인대 손상이 있어요. 운동이나 외부 충격, 사고 등으로 인해 후방십자인대가 손상되면 오금인 무릎 뒤쪽에 통증이 생긴답니다. 무릎뒤가 아프기 전에 외부적인 충격이 있었다면 인대가 손상되었을 수 있으니 정형외과에서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년층은 관절염으로 인해 오금이 아플 수 있는데요. 관절염은 무릎 관절에 있는 연골이 나이가 들면서 마모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골이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서 연골이 손상 되면 오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특정 동작에서만 아프지만 방치할 경우 점차 진행되어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오금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반월상연골판 손상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스포츠나 레저 활동으로 인해 손상되며 방치할 경우 무릎을 구부리거나 쪼그려 앉는 것이 힘들어 진답니다. 빨치 치료할 수록 완치가 되는 만큼 통증이 있을 때는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해요.

 

 

생소한 이름의 베이커 낭종이라는 질환도 무릎 뒤가 아픈이유가 된답니다. 무릎 뒤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액이 고여서 부종이 일어난 상태로 특히 중년 여성에게 발병하기 쉬워요. 무릎 뒤를 만졌을 때 혹 같은 것이 느껴지고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보고 정확히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통풍으로 인해 관절염이 생겨 오금이 아프다는 분들도 있고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성장통으로 인해 무릎 뒤가 아플 수 있습니다. 무릎 뒤가 아픈이유가 생각보다 다양하고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플 때는 참기보다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좋아요.

 

 

오금 아플 때 병원 치료 외에 집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두세요. 가장 쉬운 대처법은 스트레칭인데요.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경직을 풀고 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것입니다. 고작 스트레칭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피로와 통증을 줄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운동의 효과를 높여 준답니다. 오금 통증이 심할 때는 피해주세요

 

 

따뜻하게 찜질 하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픈 부분을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통증의 원인이 되는 피로 물질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어요. 근육이나 힘줄의 경직도 풀어준답니다. 온찜질의 경우 노화로인한 통증에 효과적으로 무릎 뒤가 부어 있거나 통증이 있을 때는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온찜질을 피해주세요.

 

 

노화나 나쁜 자세가 이유가 될 경우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며, 운동으로 인대 손상 되었을 때는 테이핑을 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 오금이 아픈이유가 근육의 피로일 경우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아지지만 질환이 원인일 경우에는 개선되지 않을 수 있어서 정확하게 진찰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