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치료기간 예방접종 나이는

반응형

폐렴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 나이를 알아볼까요.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폐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 4위를 차지할 정도로 무서운 질병이에요. 흔히 노인에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잘못된 식습관과 잦은 과음, 과로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성인에게도 발병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증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서둘러 폐렴 치료를 시작하고 만성질환이 있는 분은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하면 폐렴 치료기간이 짧아질 수 있으니 미리 증상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해요.

 

 

암, 심장병, 뇌졸중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폐렴 치료기간을 확인하기 전에 증상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폐렴의 증상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계속되는 기침인데요. 기침이나 가래, 미열 등은 흔한 감기 증상이지만 2주 이상 지속되고 약을 먹어도 가라앉지 않으면 폐렴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감기인 줄 알고 약국에서 약을 사먹는데도 나아지지 않고 두통이나 근육통 같은 전신증상이 생겨 병원에 방문했다가 폐렴으로 진단 받는 분들도 많아요. 노인의 경우 뚜렷한 폐렴 증상이 없어서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있으니 식욕감퇴, 무기력감이 느껴진다면 진찰을 받아보세요.

 

 

폐렴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지속되는 기침 (2주 이상)
기침과 누런 가래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 전신 증상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됨
무기력함, 식욕감퇴(노인)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서둘러 진찰하여 폐렴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었으면 해요

성인 폐렴 치료는 얼마나 걸릴까요. 폐렴은 발병원인이 여러가지이며 그 원인과 발견시기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어요. 폐렴구균일 경우에는 평균 19.7일이라고 하는데 긴사람은 1개월 이상 걸린다고 해요. 질병은 빨리 발견하여 대처할 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진답니다.

 

 

치료의 기본은 약물과 휴식으로 건강한 사람은 1~2주면 회복할 수 있어요. 증상이 가벼울 경우 집에서 약물을 복용하면서 안정을 취하면 된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노인이나 체력이 저하된 사람은 입원이 필요하며 2~3주 정도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자신의 체력이나 검진시기에 따라 달라지니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폐렴 치료까지 기간은 바이러스성일 경우에는 1주일 정도 집에서 안정을 취하면 된답니다. 하지만 세균성일 경우 악화되기 쉬우므로 입원이 필요하고 1~2주일 정도 치료를 받아야 해요.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은 1주일 정도면 치료가 됩니다. 치료기간이 지난 후에도 기관지가 약해져 있는 상태라서 사람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2주가 지나서 괜찮다고 생각했다가 다시 감기에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반드시 입원을 해야 할까요? 증상의 정도에 따라 통원 치료도 가능하며 통원 치료를 할 경우 휴식, 약물, 식이요법 등으로 회복할 수 있어요. 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만성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입원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며 증상이 악화 되었을 때도 바로 대처할 수 있어서 안심된답니다.

 

 

치료기간 중에 식사 방법 정리
체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고단백식품을 챙깁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요
수분 섭취는 매우 중요해요
맵고 짠음식은 주의해요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 과일을 챙겨요
(감귤류, 브로콜리, 무, 토마토)

 

 

폐는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에 신경써야 하는데요.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개인위생을 신경쓰고 폐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받으면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노인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데요. 만6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답니다. 만 65세 이상일 경우 평생 1번만 접종하면 되며, 만65세 이전에 병의원 등에서 접종한 경우에는 5년 경과 후 재접종이 필요해요.

 

 

나이가 많은 사람만 폐렴 예방접종을 받나요? 노인뿐만 아니라 50대 이상의 성인, 당뇨병, 만성 폐질환, 간질환 ,신부전이 있는 사람은 나이 상관없이 폐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은 중증화되면 폐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입원을 하게 되면 비용도 비쌉니다.. 따라서 기침을 오래하거나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때는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평소 예방을 위해 외출 후 돌아와 손 씻기, 양치질을 잊지 않아야 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