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잘 안나와요 의심질환

반응형

소변이 잘 안나와요라고 누군가에게 말하기 부끄러워 무시하고 넘기게 되는데요.. 하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이유가 질병 때문 일 수도 있어서 그대로 두면 안된답니다. 소변은 체내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시키고 신체 건강의 바로 미터가 되는 만큼 색깔과 냄새가 평소와 다를 때는 방치하지 않았으면 해요. 오늘은 신경쓰이는 소변이 잘 안나와요라는 증상의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아요.

 

 

수분 부족과 탈수로 인해 소변이 잘 안나와요. 우리가 마신 물은 필요한 만큼 체내로 흡수되고 나머지는 소변이나 대변, 땀 등으로 배출되며, 수분을 과다섭취할 경우에는 화장실가는 횟수가 늘어나고 소변양이 많다고 느끼게 된답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에는 섭취하는 수분 이상으로 땀을 흘려 소변이 잘 안나온다고 느껴질 수 있어요.

 

 

신경인성 방광으로 인해 배뇨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소변을 조절하는 신경전달에 문제가 생겨 소변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힘을 주지 않으면 잘 안나올 수 있답니다. 신경인성 방광의 원인으로는 뇌졸중, 뇌종양, 파킨슨병, 척추장애 등이 있습니다. 신경인성이 소변 문제를 일으킬 경우 원인을 찾고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남성이고 나이가 50대 이상이면서 소변이 잘 안나와요라고 고민한다면 전립성 비대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이 질환은 나이가 들수록 전립선이 비대해져가는 남성의 질병으로 50대 이상에게 많이 발생한답니다.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로를 압박해 배뇨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게 될 수도 있고 요도 점막 출혈로 인해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잘 나오지 않고,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있는 전립선 비대증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 불균형, 음주, 비만, 흡연 등이 영향을 끼친답니다.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면 약물치료로 나아질 수 있지만 증상이 진행될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점이 있다면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전립선이 세균으로 인해 염증이 생긴 상태인 전립선염으로 인해 배뇨 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원인균으로는 대장균, 클라미디아 등이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이어서 평소 면역력을 강화시켜야 한답니다. 증상으로 소변 문제뿐만 아니라 통증 발열이 나타날 수 있어요.

 

 

소변이 갑자기 보기 힘든 전립선염 예방법 알아두세요
우선 청결을 유지해 세균이 증식하고 침입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더러운 속옷은 세균을 증식시키는 요인으로 세탁을 합니다
통기성이 좋은 속옷을 착용합니다
장시간 하체에 압박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잘 안나온다면 요도가 좁아진 요도 협착과 결석이 생겨 소변 흐름에 방해를 받는 요도결석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요도협착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부상이나 요도염의 후유증으로 발생한답니다. 요로결석일 경우에는 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혈뇨,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방광, 요도, 전립선에 종양이 생겼을 때 소변의 배출을 방해하여 잘 안나올 수 있어요. 대부분의 종양은 자각증상이 거의 없고 악화 되었을 때는 혈액이 소변에 섞여 있을 수 있답니다. 어떤 암이든 더 진행되기 전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니 이상한 점이 있다면 진찰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해요.

 

 

임신으로 인해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려해도 신기할 정도로 나오지 않게 되는데 이는 아기가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이에요. 일단 자세를 다양하게 바꿔보고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움직인 후 화장실에 가보세요.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지속될 경우에는 방광염이 되고 통증도 느낄 수 있어서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배뇨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전립성비대증 환자의 경우 감기약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항히스타민제가 요도를 조이는 작용을 하여 증상을 악화실 수 있고 심해지면 급성요폐로 진행될 수 있어요.

 

 

건강한 사람의 하루 평균 소변 횟수는 얼마나 될까요?  5~6회로 3~4시간 간격으로 화장실을 가게 된답니다. 소변이 잘 안나와요라는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을 알아 보았는데요. 소변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어서 증상을 그냥 지나치기 보다 진찰을 받고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잘 안나오는 것 외에 잔뇨감, 혈뇨, 통증, 자주 나오는 등의 증상도 무시해서는 안된답니다.

반응형